두 달 남은 듯, 두 달 지난 윤석열 정부

이용욱 논설위원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자주 선보였던 어퍼컷 세리머니를 볼 때마다 의아했다. 무엇을 겨냥한 것인가, 유세장 지지자들은 왜 열광할까. 문재인 정부를 향한 것일 수도, 국정에서 한 방을 보여주겠다는 의지 표현일 수도 있겠다 싶었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것이라면 선 넘은 도발이겠지만, 자신감은 대단해 보였다. 헤비급 권투선수를 연상시키는 윤 대통령의 풍채와 어퍼컷은 썩 잘 어울리기도 했다. 그런데 임기 두 달이 지난 현재 국정 상황은 윤 대통령이 보였던 자신감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능력주의 인사, 도어스테핑이라는 어퍼컷은 허공을 갈랐고, 대통령은 인사 실패, 각종 설화, 배우자 리스크 등의 잽을 연타로 맞았다. 30%대로 내려앉은 지지율은 윤석열 정부 현재를 말해준다.

이용욱 논설위원

이용욱 논설위원

일각에선 취임 석 달 만에 지지율 20%대로 폭락한 이명박 정부와 비교하지만 사정은 더 나쁘다. 이명박 정부는 미국산 쇠고기 파동이라는 초대형 악재에 휘말렸지만, 현 정부는 가랑비에 옷 젖듯 지지율을 까먹었다. 훅 한 방에 휘청이는 것보다 연타로 맞은 잽에 골병드는 법이다. 계속되는 잔펀치에 속병이라도 든 것일까. 윤석열 정부는 우왕좌왕한다. 작은 잘못은 너그럽게 봐준다는 허니문 기간임에도, 여권은 늘 소란스럽다. 임기 말에나 있을 법한 현상들도 보인다. 과장을 보태자면 두 달 지났는데, 두 달 남은 것 같다.

특히 비선보좌 논란은 전형적 임기 말 현상이다. 과거 비선 문제는 임기 후반 국정 장악력이 약해진 권력자가 사적 인연의 사람들과 국정·인사를 논하게 되고, 비선들이 월권과 부정을 저지르면서 불거지곤 했다. 그런데 윤 대통령의 첫 순방인 나토 정상회의에 김건희 여사와 가까운 인사비서관 부인이 동행하고, 전용기로 귀국까지 한 사실이 확인됐다. 대통령실에선 믿을 수 있는 사람 도움을 받는 게 뭐가 나쁘냐고 반문한다. 그러나 알려지면 곤란한 무슨 비밀이 있어, 사적 인연을 공무에 끌어들인 것인가 되묻고 싶다. 박근혜 정부 최순실 국정농단을 단죄했던 윤 대통령 주변에서 비선 논란이 불거진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박근혜 청와대에서 일했던 사람의 말이다. “최순실도 1호기(전용기)는 못 탔다.”

윤 대통령의 ‘버럭’도 임기 말 대통령들과 비슷하다. “열심히 일했는데, 너무 몰라준다.” 과거 대통령들도 그렇게 억하심정을 풀었다. 윤 대통령은 부실인사 비판에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며 격앙했는데,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했던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가 떠올랐다. 윤 대통령은 만취운전 등이 확인된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언론, 야당의 공격 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고 했다. 과거 대통령들도 갈수록 남 탓을 했다는 점을 상기하기 바란다. 윤 대통령은 지지율 하락에 “의미 없다”고 했는데, 4년차 대통령들이 한다는 ‘역사와의 대화’를 벌써 시작한 것인가.

설상가상, 국민의힘은 아수라장이다.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당원권 정지, 이 대표와 윤핵관의 권력투쟁, 대표를 차지하려는 윤핵관들끼리의 신경전 등 악재가 잇따르면서 그로기 상태가 됐다. 집권여당다운 국정 책임감은 온데간데없다. 여당 못지않게 한심한 더불어민주당에 지지율도 역전당했다. 이런 식이면 여당이 대통령보다 먼저 흰수건을 던질 수도 있다.

모든 혼란은 윤 대통령의 오해와 착각에서 비롯됐다. 윤 대통령은 국정지식과 정치경험이 부족한 약체 후보였음에도 정권심판론 덕분에 대선에서 승리했다. 그러나 스스로의 힘으로 이겼다고 착각했고, 이런 오해는 윤 대통령이 국정을 만만하게 여기도록 했을 것이다. ‘어려운 검찰총장도 했는데, 국가 운영쯤 못하겠느냐’는 자만심까지 겹친 것 같다. 검찰식구들을 요직에 앉힌 것도 국정을 검찰 운영하듯 하면 된다고 자신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국정은 검찰조직보다 복잡미묘하다. ‘한잔혀!’식의 골목대장 리더십으로 경제·안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겠는가.

윤 대통령은 한없이 신중하고 겸손해져야 한다. 시원시원한 결단의 리더십이라고 주변에서 추켜세울지 모르지만 국민들에겐 감정적이고 즉흥적으로 비칠 수 있다. 검찰 특유의 호승심이 발동해 현재 국정운영 방식을 고집한다면 지지율은 더 떨어지고 대통령 혼자만 모르는 레임덕이 시작될 수 있다. 국정의 무게를 절감하지 않는다면, 임기 말 남는 것은 윤 대통령 본인의 늘어난 몸무게밖에 없을지 모른다. 자기관리에 실패한, 흘러간 복서의 모습으로 대통령이 기억된다면 국민들에게도 슬픈 일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