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석열 인수위, 통합·전문가형 인사 첫걸음 되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운영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상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다. 위원장·부위원장은 13일까지 발표하고 인수위원 24명 선임은 내주까지 마치기로 했다. 윤 당선인은 11일 후보단일화 때 인수위·공동정부를 함께 운영키로 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만나 국정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안 대표는 인수위를 이끌 위원장 후보로도 거론된다.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밑그림을 그릴 ‘윤석열표 인수위’ 출범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셈이다.

인수위는 새 정부의 국정 기조를 설정하고, 정부 조직 개편의 얼개와 공약 이행 방안을 짜게 된다. 국무총리·국무위원 인선과 검증, 새 정부 명칭, 대통령 취임사 초안을 잡는 일도 인수위에서 하게 된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정책·거시경제·금융), 경제2(산업·일자리),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 7개 분과로 인수위를 꾸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당선인 직속으로 국민통합특위가 구성되고, 코로나19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와 청와대 개혁 TF가 별도 조직으로 가동된다. 코로나19 TF는 방역·민생 대책을 설계·지원하고, 청와대 개혁 TF는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청사로 옮기는 공약을 맡을 것이라고 한다. 정부 인수 작업과 시급한 현안을 분리 대응하는 7분과·1특위·2TF 조직을 짠 것이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실을 정무·공보 중심으로 대폭 축소하고, 국정 논의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위원회가 주도하게 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그 기조대로라면, 정권교체기 인수위 역할과 참여 인사들의 주목도는 더욱 커지게 된다. 새 정부를 주도할 핵심 인사들이 사실상 첫선을 보이는 셈이다. 선거에 따른 논공행상보다 깨끗하면서 전문성과 능력이 있는 사람을 써야 한다. 인수위는 대선 공약의 재원·현실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윤 당선인의 국정 설계도를 국민 앞에 내놓기 바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