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주당, ‘권리당원 영향력 강화’ 당규 개정 생각도 마라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내년 총선 공천 심사에 활용될 당무감사에 ‘권리당원 여론조사 20%’를 반영하는 방안 등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3일 확인됐다. 지도부 선출 시 권리당원 투표 비중을 현행 40%에서 50%로 확대하는 방안도 보고서에 담겼다. 민주당 권리당원 가운데 상당수는 이재명 대표의 열성 지지층이다. 이들 중에서도 일부 강성 당원들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이탈표 색출 작업을 벌이며 ‘살생부’를 퍼뜨리는 상황이다. 당 운영에 이들의 영향력을 높일 경우, 당내 언로를 차단해 정당민주주의를 약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혁신위는 현역 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항목에 ‘당무기여활동’을 신설하는 안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 현안에 대한 당 대응 활동 참여, 언론 및 미디어 활동 등을 지표로 활용한다는데, 장외집회 동원 실적까지 공천에 반영하겠다는 얘기인가. 민주당은 얼마 전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룰을 변경해 ‘당원투표 100%’로 당대표를 뽑기로 하자 “정당민주주의 말살”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그러나 혁신위 안 역시 퇴행적이긴 매한가지다. 민주당은 당원투표를 활용해 2020년 위성정당을 창당하고 2021년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강행했다. 이런 무리수는 결국 대선 패배로 이어졌다. 민주당은 뼈아픈 과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 ‘더좋은미래’(더미래) 소속 의원 20여명은 베트남으로 2박3일 워크숍을 떠나 논란을 빚고 있다. 더미래 측은 해외 워크숍 목적을 ‘총선 준비와 당 진로 논의’라고 설명했다. 3월 임시국회를 열어놓고 굳이 베트남까지 가서 당 진로를 논의한다니 헛웃음만 나온다. 3일 공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선 민주당 지지율(29%)이 국민의힘(39%)에 10%포인트나 뒤졌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윤석열 정권이 거칠 것 없이 폭주하는 것도 이런 제1야당을 믿어서인지 모른다.

민주당 주류는 지금 ‘외딴 섬’처럼 보인다. 이제는 자기들만의 리그에서 빠져나와, 민심을 경청해야 한다. 무엇보다 무비판적 팬덤정치에 휘둘려선 안 된다. 그런 차원에서 혁신위 안은 전면 재검토돼야 옳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공식적으로 검토된 바 없고 채택 가능성도 높지 않다”고 했다. 당규 개정 논의는 깨끗이 접기 바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