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대선 후보들 ‘추경안 증액’ 주장에 “재원 어떻게 마련할지도 얘기해야”

박홍두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설 명절 물가 및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을 찾아 온누리상품권으로 먹거리를 구매하고 있다./청사사진기자단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설 명절 물가 및 방역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을 찾아 온누리상품권으로 먹거리를 구매하고 있다./청사사진기자단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여야 대선 후보들이 새해 첫 추가경정예산(추경) 증액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도 얘기해달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저녁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정부로서는 빚을 더 내고 국민에게 부담을 더 지우는 것을 할 수 없으니 14조원을 한계로 (추경)안을 짜서 오늘 확정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재원으로는 이것(14조원 규모 추경)이 최선”이라며 “양 후보 진영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지금은 어려운 때니 빚을 내자’라든지 하는 말씀을 해주시면 문제를 풀기가 좀 더 쉽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김 총리는 “국민을 돕자는 것에 대해서는 다 똑같은 마음일 것이다. 그런데 (대선 후보들이) 재원 조달을 어떻게 할지는 말씀을 안 하신다”며 “채권 발행하면 된다는데 말이 쉽지, 그러다 채권 시장에 불안정한 신호를 주면 거시경제에 부담이 되고 다 국민의 부담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핵심은 그것(재원조달)인데 채권 가격도 정부가 관리해야 하지 않나”라며 “채권 이자가 공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방역 패스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그런 주장을 하는 분들도 있지만 우리뿐 아니라 나라마다 시차가 있을 뿐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패스, 백신접종으로 그나마 (코로나19 위기를) 조금씩 극복해가고 있다”며 “대선후보가 하신 말씀이니 제가 함부로 말할 수는 없지만 다들 (방역 패스가) 효과적인 무기라고 보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학원·독서실과 마트·백화점에 대한 방역패스 집행정지를 결정한 법원 판단에 대해서는 “행정부가 사법부 판단을 갖고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런 판단이 나와 정부도 당황스럽다”면서 “그렇지만 패스 자체의 목적은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니까 정부 나름대로 합리적인 조정을 해서 가능하면 국민적 혼선을 줄이겠다”고 했다.

김 총리는 임산부에 방역패스 적용 예외를 두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했다”며 “의사들은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면 그만큼 확진되거나 위중증화 될 가능성이 훨씬 높은데 안 맞아도 좋다, 백신 접종 안 해도 좋다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대선 정국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후보들이 정책 경쟁을 하면서 우리 공동체가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며 “바람직하게 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