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TV토론

더 거칠어진 대선 토론···'의혹·네거티브전' 하다 끝났다

유정인·김상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부터)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부터)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주요 4개 정당의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이 11일 두 번째 대선 후보 초청 TV토론에서 격돌했다. 지난 3일 첫 토론에서 탐색전을 마친 뒤 후보들은 정책과 공약, 도덕성을 두고 본격적인 정면 대결에 돌입했다. 양강 구도를 형성한 거대 정당 후보들은 대세론 교두보 쌓기, 이들을 추격하는 다른 후보들은 대안론 형성을 위해 다각도 공방을 주고 받았다. 정책 주제 토론이 번번이 거대 양당 후보와 주변의 도덕성 검증으로 흐르면서 곳곳에서 충돌이 벌어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정당 기호순) 대선 후보는 이날 저녁 8시부터 130분 동안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2022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를 벌였다. 지난 3일 열린 첫 토론에 이어 두 번째다.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이날 토론은 종합편성채널 4개사와 보도전문채널 2개사 등 6개 방송사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후보들은 첫 토론 주제인 2030청년 세대 정책부터 격돌했다. 한국 사회의 양극화와 공정성 훼손, 기득권 문제를 청년 문제 원인으로 꼽는 데는 대체로 공감했지만 해결책의 결은 달랐다. 이 후보는 청년기본소득·청년기본주택 등을, 윤 후보는 청년원가주택 등 진학·취업·주거 불공정 해소 방안을 주장했다. 심 후보는 출발선을 동등하게 하는 청년기초자산제 등을 제안했고, 안 후보는 강성 귀족노조를 원인으로 꼽고 노동개혁을 주장했다.

윤 후보와 이 후보는 공정 이슈를 상대방 관련 의혹과 연계해 공수를 주고 받았다.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당시 산하기관에 측근 인사 자녀가 부정채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평소 공정을 주장하는 것과 다르다”고 했다. 이 후보는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며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들어 “공정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 같은데 설명해달라”고 맞받았다.

서로 돌아가며 주도권을 쥐는 자유주제 토론에서도 양강 후보 도덕성 검증 공방이 도드라졌다. 윤 후보는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을 넘어 성남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제기하며 “(이게) 공정하고 정상적인 행정이고, 본인이 경제행정 달인이라 할 수 있나”라고 물었다. 심 후보는 이 후보에게 배우자 김혜경씨의 ‘과잉 의전’ 의혹을 제기하며 “배우자 리스크가 아니고 이 후보 본인의 리스크”라고 말했다. 윤 후보를 향해 “(김건희씨) 도이치모터스 문제가 실제로 없다면 거래내역을 공개하라”고 했다.

코로나19에 대한 정부 방역을 평가하고 피해 대책을 제시하는 토론도 이뤄졌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 방역 성과를 호평하며 “(자영업자 등 국민 손해는) 긴급재정명령권 발동해서라도 (보전) 하겠다”고 했다. 다른 후보들은 “안철수의 제언을 듣지 않았던 게 문제”(안 후보), “주먹구구식 방역”(윤 후보) 등 비판적 입장을 냈다. 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안을 두고 윤 후보는 “(여당 제안이) 진정성 없다”고 했다. 심 후보는 “2년간 손해 본 거 100% 보상하자고 합의했으니 내일 당장 법을 만들어 법대로 하자”고 밝혔고, 안 후보는 “25~30조원의 코로나19 특별회계”를 통한 보상을 주장했다.

정책 이슈를 다룬 두 번째 주도권 토론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외교·안보 사안을 두고 충돌했다. 종전 선언, 북핵 대처 등을 두고 공방하는 과정에서 이 후보는 “명색이 법률가이신데 허위조작을 너무 많이 한다”, 윤 후보는 “말이 왔다갔다 한다”고 서로를 비판했다. 심 후보는 주4일제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며 윤 후보에게 “(노동관은) 꼰대”라고 했다. 윤 후보는 “엉터리 규정짓기”라며 기업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는 1차 토론에 이어 연금개혁 필요성을 말했다.

이번 토론은 이달 말 시작되는 법정 TV토론에 앞서 정면 대결의 기세를 잡을 수 있는 징검다리 토론으로 평가된다. 대선까지 26일을 남긴 시점에 열린 토론인 만큼 확고한 대세론이 없는 이번 대선판을 흔들 수 있는 주요 변수로도 꼽힌다. 후보들은 오는 21일과 25일, 다음달 2일 등 각각 경제·정치·사회 분야를 주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법정 TV토론에서 다시 맞붙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