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당 대표 후보, 총선서 수도권 출마” 판 흔드는 안철수·윤상현

문광호·정대연 기자

‘윤심 경쟁’ 전대에 변화 노려

유승민 “체육관선거 잔치”

여론 살피며 출마 여부 고심

안철수

안철수

윤상현

윤상현

국민의힘 수도권 당권주자인 안철수·윤상현 의원 간 연대 기류가 강해지고 있다. 모든 대표 후보가 차기 총선에서 수도권 출마를 선언하자는 윤 의원 제안에 안 의원이 공감하면서다.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 경쟁에 쏠려 있는 전당대회 구도를 수도권 총선 경쟁력으로 바꿔 승부를 유리하게 이끌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윤상현 의원께서 당대표 후보 모두 수도권 출마(를) 선언하자는 제안을 했다.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는 사실상 전원 수도권이다. 총선에서 총 170석 이상 하려면 수도권 지도부로 정면 승부해야 한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보듯 후방이 아닌 최전선에서 전쟁을 이끄는 지도자가 있는 나라가 승리한다”고 했다.

두 당권주자가 수도권 연대를 형성하는 모양새다.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장제원 의원과의 이른바 ‘김장연대’, 윤심 마케팅을 하고 있는 김기현 의원에 맞서려는 면도 있다.

수도권 민심은 국민의힘에 우호적이지 않다. 경향신문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달 30~3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내년 총선 수도권에서 야당 후보를 뽑겠다는 비율이 과반이었다.

유승민

유승민

비윤석열(비윤)계 대표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여론 추이를 살피며 출마 여부를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의원은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국민의힘이 당원들끼리 체육관선거 비슷하게 잔치하는 게 국민들한테 어떻게 비칠까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될까 상당히 걱정”이라며 “전당대회 하나만 보고 사람이 정치하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유 전 의원은 전체 응답자 1위(29.3%), 국민의힘 지지층 4위(10.6%)였다.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유 전 의원이 최종 승리하는 게 쉽지 않다”며 “장고 끝에 불출마 를 선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주자들과 달리 유 전 의원이 고공전에만 집중하는 것도 불출마 가능성을 시사한다.

총선이 가까워지면 국민의힘이 수도권·중도층에 호감도가 높은 유 전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유 전 의원과 통화한 한 의원은 “이번엔 안 나가는 게 맞다는 생각을 전했다”며 “유 전 의원이 당대표가 돼도 ‘윤핵관’ 등의 흔들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이 불출마하고 전당대회가 비윤 대 친윤 구도로 치러질 경우 유 전 의원 지지층이 비윤계 후보에게 표를 몰아줄 수 있다.

여론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은 10.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