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복지를 국정철학으로” 안 “북방경제를 기회로”

장은교 기자

정책 경쟁 본격 돌입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정책에서도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문 후보는 9일 “대통령이 되면 취임 즉시 제1차 복지국가 5개년 계획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복지를 책임지는 국가’라는 주제로 열린 미래캠프 복지국가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 “복지는 국가가 국민에게 주는 시혜가 아니다. 국가의 의무이고 국민의 권리”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복지를 제대로 해야 경제도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일자리도 늘어난다”며 “저는 복지국가를 대한민국의 국가비전 국정철학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어 국회 의원동산에서 유럽 복지국가 대사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독일·스웨덴·핀란드·노르웨이 등 4개국 대사와의 만남에서 문 후보는 “복지와 경제성장은 서로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병행하는 것”이라며 “적극적 복지지출이 경제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매경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해 기조발언을 통해 “글로벌 경제 위기에서 북방경제 개척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이라며 “한반도의 지정학적 이점을 살려 북방경제로 한국경제의 새로운 2막을 본격적으로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북방경제의 3대 기조로 중소기업 육성, 지역균형 발전, 개방형 발전전략 등을 제시했다.

그는 “중소기업을 살리는 119프로젝트와 대륙철도 연결을 중심으로 도로·해운을 결합하는 복합 물류망 구축, 북방 농업 협력 등 3대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119프로젝트’는 북방경제가 경제성장률을 1% 끌어올리고, 1만개의 중소기업을 북한에 진출시키며 이를 통해 9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문 후보와 안 후보 모두 10일 대전을 방문하지만 일정상 시간 차가 있어 두 사람이 조우할 가능성은 적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