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안 ‘단일화’ 기싸움 …지지층 확대 포석…안, 완주 가능성도 제시

안홍욱 기자

민주당 “정치 혁신은 현실적으로 정당 위에서 가능”

안 캠프 박선숙 “단일화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야권 대선 주자인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무소속 대통령’을 두고 논쟁을 벌이는 것은 후보 단일화를 염두에 둔 기싸움 성격이 짙다. 상대 후보에 대한 비교 우위와 경쟁력을 강조해 지지층 외연을 확대하려는 뜻도 담겨 있다. 하지만 안 후보가 완주할 가능성 또한 열어놨다는 점에서 단일화 국면에서 진통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9일 KBS 라디오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전 세계 민주국가에서 무소속으로 대통령에 당선돼 국가를 경영한 사례는 단 한 나라도 없다”며 “무소속 대통령의 국정운영은 불가능한 얘기”라고 했다. 문 후보는 전날 원외 지역위원장 간담회에서 “정당 밖에서 정치를 바꿔야겠다고 말하기는 쉽고, 저도 정치 참여 전에는 늘 그래 왔다”며 “정당 혁신과 새로운 정치는 결국 정당 위에서만 현실적으로 실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는 무소속인 안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특히 민주당의 쇄신을 압박하는 안 후보를 향한 방어와 역공의 성격이 함께 들어 있다.

<b>안철수 캠프 3인 공동선대본부장 체제로</b> 9일 민주통합당을 탈당한 송호창 의원(가운데)이 서울 공평동의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사무실에서 합류 기자회견을 한 뒤 박선숙(왼쪽),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 연합뉴스

안철수 캠프 3인 공동선대본부장 체제로 9일 민주통합당을 탈당한 송호창 의원(가운데)이 서울 공평동의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 사무실에서 합류 기자회견을 한 뒤 박선숙(왼쪽),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 연합뉴스

안 후보는 ‘무소속 대통령론’으로 맞받았다. 이 대표의 ‘무소속 대통령의 국정운영 불가능’ 언급에 “(무소속 대통령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은 “정치개혁과 정권교체, 새로운 정치·변화에 뜻이 있는 분들이 기존 정치권에도 계신 것으로 안다. 뜻을 모으면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후보가 ‘정당 후보’ ‘무소속 후보’를 두고 맞붙는 것은 지지층의 결속을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야권 후보 단일화 국면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것이다. 문 후보는 정책 실현 가능성 등을 들어 정당 후보의 우위를 내세우고 있다. ‘무소속 후보 불가론’으로 안 후보를 압박해 그에 호감을 갖는 민주당 지지층, 특히 호남 민심을 끌어안겠다는 것이다. 지난달 당 후보 확정 이후 여론조사 지지도에서 상승 추세를 보이는 것도 계기가 된 듯하다.

안 후보로선 외연 확대가 필요하다. 그가 ‘야권 후보’ ‘정권교체’를 강조한 것이 문 후보로 이동하는 민주당 지지층을 묶어두겠다는 것이라면, ‘무소속 후보론’은 문 후보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도·무당파를 공략하려는 뜻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소속 대통령론이 안 후보가 선점하는 중도·무당파층의 지지 확대라는 긍정성과는 달리, 민주당 지지층에는 민주당 당적을 갖지 않겠다는 뜻으로 비쳐 부정적 요소가 될 수 있다.

안 후보는 또 단일화 없이 대선을 끝까지 완주할 가능성을 닫지 않았다. 실제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은 YTN에 출연해 “(야권 후보단일화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라며 “승리하려면 정치 변화와 민의를 반영하는 정치에 답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승리를 위한 후보 단일화 자체보다 정치쇄신을 우선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주도의 정치쇄신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단일화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뜻도 담고 있다.

안 후보 캠프 고위 관계자는 “민주당이 분당과 합당을 몇 번 했지만 국민들이 좋게 평가하나. 안 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정당개혁이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