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극빈 생활에 배운 게 없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 모르고 필요성 자체를 못 느껴”

조문희 기자

전북대 학생과 간담회 발언

“교육 경제 기초 만들어줘야”

수소특화 국가산단도 방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극빈의 생활을 하고 배운 게 없는 사람은 자유가 뭔지도 모를뿐더러 왜 개인에게 자유가 필요한지 필요성 자체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1박2일 일정으로 호남 방문에 나선 윤 후보는 이날 전주시 전북대에서 열린 대학생들과의 만남 자리에서 “일정 수준 교육과 기본적인 경제 역량이 있어야만 자유라는 것이 존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의 발언은 ‘99개가 달라도 정권교체라는 한 가지 뜻만 같으면 함께할 수 있다고 했는데, 자유주의 정당이 차별금지법과 n번방 방지법 등 자유를 침해하는 사람과도 할 수 있나’ ‘국민의힘이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학생의 질문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윤 후보는 “나 혼자 자유를 지킬 수는 없다”며 “공동체에서 어려운 사람들을 함께 돕고, 그 사회에서 산출된 생산물이 시장을 통해(서도) 분배되지만, 상당한 세금을 걷고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 나눠 그분들의 교육과 경제의 기초를 만들어주는 것이 자유의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극빈층 등 비하’ 논란이 제기되자 윤 후보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그분들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도와드려야 한다는 얘기”라고 해명했다. 그는 “사는 게 너무 힘들면 자유를 느낄 수 있겠나”라며 “모두가 자유인이 돼야지 잘사는 사람만 자유로워선 안 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선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그는 “태생적으로 어쩔 수 없이 자기가 결정할 수 없는 조건에 의해 차별이 이뤄지면 공동체가 발전해 나가는 데 지장이 많기 때문에 우리가 철폐해 나가야 한다”면서도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n번방 방지법에 대해선 “온라인에서의 성착취가 근절돼야 하는 건 말할 것도 없다”며 “(다만) 조금 더 제대로 적발할 수 있고 통신의 비밀이 조금 더 보장될 수 있게 더 연구해서 손보자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법률을 폐기하거나 근본적으로 잘못됐단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항쟁”이라며 “저는 자유민주주의 아닌 민주주의를 ‘민주주의’라고 부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 같은 사회적 민주주의도 정확한 자유민주주의”라며 “개인이 존중되고 국가가 개인의 자유와 창의를 제한하는 데 근본적인 한계를 딱 쥐여주고, 국가보다 개인이 먼저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전북대 학생회관 앞 이세종 열사 추모비를 참배하려 했으나 이를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의 항의에 짧게 묵념만 했다. 이 열사는 5·18민주화운동 첫 희생자다. 23일에는 광주와 전남 순천·광양을 방문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