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파 구분 없이 총리·장관 등용” ‘국민통합내각’ 구상 밝힌 안철수

문광호 기자

‘3석’ 국민의당 한계 등 감안

신년회견서 ‘연합정치’ 제안

교육·노동·연금 “강력 개혁”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5일 “정파를 가리지 않고 인재를 등용하는 국민통합내각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통합내각을 통해 3석인 국민의당 의석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치 혁신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안 후보는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연합의 정치로 합의민주주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제가 당선되면 국무총리를 포함해 국무위원, 기타 장관급 인사는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우선해 내각에 참여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차기 총리감으로 몇 분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그는 “국민통합내각뿐만 아니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국정 청사진을 준비할 때, 다른 후보들의 공약도 함께 분석해 좋은 정책들은 모두 국정 과제에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가 구상하는 통합내각은 독일식 연정을 지향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각책임제를 택한 독일은 지난해 9월 사민당이 총선에서 승리한 뒤 11월 녹색당, 자민당과 3당 연정에 합의했다. 사민당은 연정 합의 과정에서 녹색당과 자민당의 정책을 일부 수용했다.

안 후보는 회견 후 “유럽은 다른 당과 합해서 연합정부를 구성한다”며 “정당의 정책이 다 다르니까 한 달에 걸쳐 서로 협의해서 타협하는 중간지점의 정책을 찾는다. 그런 연합정치에 동의하는 당이라면, 어떤 당이든 함께 정책 협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기득권 정치인들은 3석으로 어떻게 국정을 운영하냐고 걱정한다”며 “국민들이 정말 바라는 것은 변화와 새로움이다. 저는 정치의 변화와 새로움을 이끌어낼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도 지난 3일 “슈퍼 대통령 시대를 끝내겠다”면서 다당제 책임 연정 제도 도입을 공약한 바 있다.

안 후보는 “새로운 체제의 대한민국 비전은 부민강국(富民强國), 즉 풍요로운 국민이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집권하면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근무하겠다.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교육, 노동, 연금 3대 분야의 강력한 개혁을 실천하겠다”며 “욕먹고 돌 맞더라도 진짜개혁을 통해 기득권과 싸우며 청년들과 서민 대중을 보호하고, 잘못된 것을 하나하나 반드시 바로잡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