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탓 공방 여야…‘윤석열 X파일’ 폭탄 돌리기

심진용·박홍두 기자

“우린 파일 없다”는 송영길

“홍준표가 잘 알고 있을 것”

홍 “모른다”…야 “선동정치”

윤 측 “파일 확인” 대응 고심

여야의 ‘윤석열 X파일’ 논란이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의힘이 X파일을 두고 여권의 ‘정치공작’ ‘불법사찰’ 의혹을 제기하자 더불어민주당은 발끈하며 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 야권을 진앙지로 지목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증론’을 꺼내들며 공세 수위를 올렸다. 국민의힘은 “구태의연한 선동정치”라고 반격하는 등 정치권 전체가 X파일 논란으로 끓어오르는 상황이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3일 TBS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이) 조국 전 장관 부인과 가족에 대해 수사했던 정도보다 (검증 강도가) 더 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법적 지위를 갖고 국가 지원을 받는 ‘대통령의 배우자’가 될 사람 검증은 대통령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병원 민주당 최고위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누구한테 10원 한 장 피해 준 적 없다’고 윤 전 총장은 단언했지만, 그 말이 무색할 정도로 장모를 둘러싼 새 의혹들이 터져나오고 있다”면서 “유력 대선 주자라면 어떤 의혹이든 국민께 한 점 모자람 없이 설명해야 한다”고 공격했다.

과거 인터뷰 등에서 윤 전 총장 ‘파일’을 모으고 있다고 한 송 대표는 이날 방송에서 “(우리에게) X파일은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검증자료를 쌓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던 것”이라며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는 국민의힘 복당을 앞둔 홍준표 무소속 의원을 지목하며 “홍 의원이 가장 잘 알 것이다. (윤 전 총장이) 검찰 후배이고, 지난여름에 무엇을 했는지 다 아는 분”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음모론” “선동 정치”라고 맞받았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제주 일정 중 기자들과 만나 송 대표를 향해 “공당 대표가 음모론에 가까운 말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무책임한 주장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황보승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집권 여당 대표가 추측을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여론을 호도한다”며 “구태의연한 선동정치”라고 비판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TBS 인터뷰에서 “송 대표가 (파일을) 전부 제작해서 유통시킨 원조”라고 말했다.

송 대표가 출처로 지목한 홍준표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윤석열 X파일을 본 일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사찰을 늘 지휘했던 분이 불법사찰 운운으로 검증을 피해가려고 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며 윤 전 총장에게 화살을 돌렸다. 자신을 향한 의혹을 부인하면서 대선 경쟁자인 윤 전 총장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다. 홍 의원의 이 같은 반응에 송 대표가 ‘적전분열’을 유도한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온다.

윤 전 총장 측도 여러 버전의 ‘X파일’을 확보하고 내용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동시에 네거티브 대응팀 가동을 준비하면서 X파일 대응을 고심하고 있다. 최지현 부대변인은 이날 통화에서 “법률지원팀과 별도로 네거티브 대응팀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준비가 마무리되는 대로 (X파일) 대응 여부와 방침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진용·박홍두 기자 sim@kyunghyang.com>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