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에 날세운 국민의힘 “세력확장 불순한 저의”

조문희 기자    문광호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화물연대 총파업 1일차인 24일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횡포나 파업이 아니다”라며 날을 세웠다. 정부와 여당이 화물연대가 요구해온 안전운임제 논의를 수수방관하고도 책임을 파업노동자들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화물연대 파업은 전국 항만에 마비를 초래할 것이고, 민주노총 총파업에 국가 경제 타격은 불보듯 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같은 자리에서 “정부는 이번 민주노총 총파업으로 인한 국민 생활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대책을 철저하게 준비해달라”며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은 파업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 엄정한 법과 원칙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경 대응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화물연대 파업을 ‘국민을 인질삼은 것’이라고 규정했다. 성 의장은 회의에서 “세력확장의 불순한 저의를 약자의 생존을 위한 투쟁인 척 포장하지 말라”며 화물연대를 공격했다. 성 의장은 “당정은 안전운임제 일몰을 3년 연장하고 제도의 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할 것을 제안했고, 합리적인 대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협의가 충분히 가능하다”며 “하지만 화물연대는 이와는 상관없이 무조건적인 파업을 강행했다. 안전운임제는 민주노총의 정치투쟁과 세력확장을 위한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성 의장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도 “국민이 편리해야 하는 물류 문제까지 볼모로, 인질로 잡고 자기들 세력 확장을 꾀한다고 하는 것은 정부는 용납할 수가 없다”고 했다.

김상훈 비대위원도 회의에서 “(화물연대는) 우리 경제의 혈관인 물류의 동맥 경화를 유발하고 우리 아이들의 급식, 출퇴근 시간 등 국민 삶 전체를 인질로 삼고 파업 강경투쟁에 나선 것”이라며 “국민을 볼모로 잡지 말고 민주노총은 선 안으로 돌아오라”고 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물류를 수단으로 한 대국민 협박, 기업이 쓰러지고 경제가 무너지면 노조도 없다”고 지적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일몰제 완전 폐지를 주장하며 총파업에 나섰다가 8일 만에 중단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및 품목 확대를 논의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국토부는 입법과 관련해 국회로 책임을 미뤘다. 국회는 여야 합의로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민생특위)를 열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 없이 지난달 말 문을 닫았다.

정부·여당이 안전운임제 요구에 다시 적극 반응한 것은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선언한 이후인 지난 22일에 이르러서였다. 국토부와 국민의힘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차종·품목 확대는 불허하고 일몰 시한을 3년 연장한다”는 결론을 도출했지만 화물연대의 요구인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차종·품목 확대와는 거리가 멀다.

화물연대는 지난 22일 “화물연대와 대화 없이 당정협의라는 일방적인 형태로 연장안을 발표했다”며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날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