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윤 대통령과 공천 협의할거냐” 김기현 “대통령이 무인도 사나”

조문희 기자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2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부터)가 22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당대표 양강 후보인 김기현·안철수 후보가 차기 총선 관련 공천 공정성 담보 방안을 두고 22일 열띤 공방을 벌였다. 안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공천을 협의하겠다는 것이냐”며 김 후보를 압박했고 김 후보는 “대통령과 당을 분리시키려는 시도”라며 안 후보를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3차 TV토론회에서 자신의 주도권 토론의 첫 상대로 김 후보를 꼽으며 공세를 폈다. 안 후보는 “김 후보는 이틀 전 KBS 인터뷰에서 공천할 때 대통령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대통령과 공천을 협의하겠다는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최근 발표한 자신의 공천 혁신안인 ‘시스템 공천’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헌법 제7조를 보면 공무원의 정치 중립 의무가 있는데, 만약 대통령과 공천에 대해 의논한다면 법적 문제 소지가 있다”며 김 후보를 겨냥했다. 안 후보는 “대통령은 그럴(개입할) 분이 아니라 생각하는데, 김 후보가 스스로 위험한 발언을 거듭하고 있다”며 “(김 후보는) 대통령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불안한 후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는 ‘시스템 공천’을 말하는데, 정치한 10년쯤 동안 거의 (당)대표를 했는데, 그때는 왜 안하고 지금 하겠다는 거냐”며 “(안 후보는 과거) 비례대표도 자기 측근으로 다 공천을 하셨다”고 맞받았다. 김 후보는 이어 “대통령이 당의 현안과 관련해 논의하고 여러 의견을 전달하며 토론하는 걸 정치중립 위반이라고 하는 건 혼자만의 해석”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대통령이 여러 의견을 전달하는 건 정책에 관한 부분’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김 후보는 “당의 문제는 결국 대통령과 같이 협의하는 것이다. 대통령이 무인도에서 살아계시냐”라고 대응했다.

2020년 총선과 관련한 해석 갈등도 벌어졌다. 안 후보는 “지난번 총선 이후로 우리가 (시스템은) 바뀐 게 없는데, (당시 대표를) 황교안 후보가 맡고 있었으니 황 후보가 문제라는 말이냐”라고 물었다. 앞서 김 후보가 ‘당의 상향식 공천 제도엔 문제가 없고, 운영하는 사람이 문제’라는 취지로 발언했던 것을 들어 우회적으로 질문한 것이다.

김 후보는 “황 후보도 공천 잘못했다. 공천을 잘못하고 번복하고 비례대표 (후보)가 뒤집어져 난리법석난 게 총선 참패의 큰 원인”이라고 했다. 그는 “안 후보는 큰 정당 대표도 해보지 않았고 대통령이 소속된 당에서 공천해본 적 없다”며 “(안 후보는) 대통령과 당을 분리시키려는 시도 자체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는 (다른 당에 있는) 그 동안 혼자 독단적으로 공천했다. 측근, 밀실 공천했다”며 안 후보를 비판했다. 안 후보는 “저는 그래서 시스템 공천을 하자고 말씀드렸는데, 거기 대해서는 말씀이 없다”며 김 후보를 재차 공격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