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취소’ 정봉주, 막말 사죄한다면서 양문석·김우영 두둔

김상범 기자

“과거 발언 발목, 내가 마지막이길”

‘설화’ 양·김 후보 언급하며 “기회를”

박용진과 경선 조수진엔 “건투 기원”

‘목발 경품’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공천이 취소된 정봉주 전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글썽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목발 경품’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공천이 취소된 정봉주 전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글썽이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과거 발언 논란으로 4·10 총선 서울 강북을 더불어민주당 공천이 취소된 정봉주 전 의원이 당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오늘 저는 정치인 정봉주로서 20년만의 열정적인 재도전을 멈추려고 한다”며 “부족했던 제 소양에 대해 깊은 사죄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열정만으로 살아온 저의 허점들은 지울 수 없는 제 그림자”라며 “그러나 그 부족함을 모래주머니처럼 제 몸에 감고서라도 제 몸 구석구석이 민주당의 강한 무기가 되기를 희망했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이어 “작금의 검찰독재 세력과의 전쟁에서 저 정봉주는 그 선봉을 지킬 책무가 있었다”며 “저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민을 소중히 받드는 뼈대있는 민주당의 전사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16년간의 정치적 도전이 좌초됐다.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몇 가지 후문이 반복적으로 제기됐기 때문”이라며 “저는 또 다시 이 고통을 안고 다시 고뇌하고 다시 달리겠다. 더 단단해지고 더 예리한 무기가 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2017년 자신의 유튜브 방송에서 “비무장지대(DMZ)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 거는 거야.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며 과거 접경지대 수색작업을 하던 군 장병 2명이 목함지뢰를 밟아 다리를 잃은 사건을 비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최근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현역인 박용진 의원을 꺾었지만 해당 발언이 문제시되면서 당 지도부에 의해 공천이 취소됐다.

정 전 의원의 공천 취소로 강북을에서는 박 의원과 조수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변호사 간의 양자 경선이 다시 치러진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조 후보의 건투를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민주당 양문석(경기 안산갑)·김우영(서울 은평을) 후보의 과거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과거 오래 전 본인들이 성찰이 부족했던 시절의 발언으로, 앞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정치인의 발목을 잡는 것은 저 정봉주가 마지막이 됐으면 한다”며 “그 분들에게 기회를 줄 것을, 그리고 지역주민들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막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