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운 아프간인, 국내 이송 대책 강구”

박광연 기자

서훈 “난민 수용엔 신중”

“한국 도운 아프간인, 국내 이송 대책 강구”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3일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을 도운 아프간 현지인들을 두고 “국내 이송 문제를 포함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도 이들 아프간인 국내 이송 등과 관련한 방안을 “우방국들과 협의하고 있다”라고 확인했다.

서 실장은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우리 고용인들이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7~8년까지 근무했던 분들이 있다”며 “그분들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확보해드려야 한다는 국가적 문제의식과 책무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이어 “8월 말 정도를 미군이 철수 시한으로 잠정적으로 해놓은 상황이라 서둘러 구체적인 행동을 추진해야 될 시기가 아닌가, 이렇게 보고드린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아프간에서 대규모 난민들이 발생할 걸로 예상되는데 우리 정부는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는 “앞으로 신중히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라며 “중요한 것은 국민적 수용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대단히 복잡하고 신중한 문제”라고 말했다.

서 실장은 ‘한국 등 전 세계 미군기지에 아프간 난민 (일시) 수용을 검토 중이라고 나오는데 협의 연락을 받은 게 있나’라는 김 의원 질문에 “(아프간 난민 수용) 준비가 되는 짧은 기간 동안 (아프간 난민을 해외 미군기지에) 임시 체류시키겠다는 것이 미국의 목적”이라며 “여러 나라가협의를 해오고 있었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지리적 여건이나 편의성에 따라 중동이나 유럽 지역에 있는 미군기지를 활용한다고 일단 정리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서 실장은 현재 한국에 있는 아프간인들의 체류 문제와 관련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실장은 “일단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아프간인이 400여명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문제는 (체류) 연장이 안 되는 분들일 텐데, 돌아갈 곳이 없다는 점에서 인도적 차원의 어떤 법적 조치가 가능한지 법무부에서 검토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