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먼저…SSG는 ‘마케팅 고수’

최희진 기자
SSG 홈구장인 인천 SSG 랜더스필드에서 지난달 21일 열린 ‘스타벅스 데이’에서 전광판 ‘빅보드’에 구단주인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SSG 랜더스 제공

SSG 홈구장인 인천 SSG 랜더스필드에서 지난달 21일 열린 ‘스타벅스 데이’에서 전광판 ‘빅보드’에 구단주인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SSG 랜더스 제공

“마케팅만큼은 롯데 이길 자신”
정용진 구단주 공언에 적극 공세
계열사 ‘스타벅스 데이’ 등 이벤트
프로야구 최초로 ESG 경영 선포
구단·지역사회·팬 하나로 묶기

야구는 거들 뿐이다. 프로야구 SSG가 경계를 넘나드는 전방위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구단주인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올해 초 야구단을 인수하면서 “마케팅에서만큼은 롯데를 이길 자신이 있다”고 공언했던 것처럼, SSG는 남들보다 한발 앞서가는 마케팅 사례를 만들고 있다.

■ 유니폼을 줄 서서 산다

SSG는 지난달 21~23일 홈구장에서 신세계 그룹사 스타벅스와 손잡고 ‘스타벅스 데이’를 열었다. SSG는 구단 유니폼에 스타벅스 로고를 넣은 한정판 유니폼을 500장 만들었는데, 온라인 판매 물량 340장이 3분 만에 품절됐다. 오프라인 물량 160장을 구입하려면 선착순으로 번호표를 받은 뒤 줄을 서서 입장해야 했다. 인기에 힘입어 지난 25일 2차 출시한 유니폼 300장도 순식간에 동났다.

그룹사와 함께하는 프로모션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다음달 2~3일 열리는 ‘신세계 데이’에선 신세계백화점 캐릭터가 그려진 유니폼이 판매되고, 신세계백화점 고객이 시구를 한다. 야구단과 다른 그룹사들 간에 벽이 없다. 서로의 자원과 역량을 공유한다. 김재웅 SSG 마케팅팀장은 “야구단은 모기업 사업을 활성화하는 윤활제, 촉매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내부에 형성돼 있다”며 “‘고객을 팬으로, 팬을 고객으로’ 만들겠다는 게 우리의 기조”라고 말했다.

■ 사회적 책임을 생각한다

지난 17일 SSG는 스포츠 마케팅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접목한 ‘ESG 마케팅’을 하겠다고 밝혔다. 프로야구단 중 보도자료를 통해 ESG 경영을 선포한 건 SSG가 처음이다.

ESG 마케팅의 핵심은 야구단과 팬, 지역사회의 상생이다. 연고지 인천에 나무를 심는 ‘랜더숲 프로젝트’, 팬들이 모아준 페트병으로 유니폼을 만드는 ‘에코 프랜더스’, 퓨처스 연고지 강화의 농산물을 인천시내 이마트 점포에서 판매하는 특별 기획전, 선수단과 팬들이 함께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강화나들길 플로깅’ 등 지역사회에 깊숙이 개입하는 프로젝트들이 기다리고 있다.

강화 농산물 판매는 모기업이 유통업을 하고 있기에 가능한 시도다. SSG의 제안에 강화군청이 쌍수 들어 환영했다. 강화나들길 플로깅은 관광자원 홍보와 친환경 트렌드인 플로깅(조깅하면서 쓰레기 줍기)을 결합한 것이다.

랜더숲 프로젝트는 비영리단체 ‘미래숲’이 부지 선정 등 전문적인 영역을 맡고 이마트가 비용을 부담하며 선수단과 팬들이 나무 심기 ‘노동’을 제공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재웅 팀장은 지역사회와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이유에 대해 “연고지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구단은 존재 가치가 없다. 연고지분들이 우리를 성원하는 분위기를 형성해 SSG를 인천의 대표이자 구심점, 자부심의 근간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며 “우리는 ‘야구단이 왜 존재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남주성 SSG 마케팅팀 파트너는 ESG 마케팅의 성공 열쇠로 팬들의 참여를 꼽았다. 정부의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개편에 따라 수도권인 문학구장의 관람객 제한이 7월1일을 기점으로 50%로 확대되는 호재가 있지만 일부 프로젝트는 당장 시행하기 어렵다. 남 파트너는 “페트병으로 유니폼 만들기 등 지금 할 수 있는 프로젝트부터 팬들과 함께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