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있는 NC·두산서 또…확진자 상벌위 언제 열리나

최희진 기자

NC 서울 숙소에서 위반 ‘혐의점’

보건당국서 확인 땐 다음주 개최

두산은 역학조사 완료 후에 판단

‘전력’ 있는 NC·두산서 또…확진자 상벌위 언제 열리나

코로나19에 감염된 프로야구 1군 선수들이 제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확진 선수들의 방역수칙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대로 KBO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위반 및 품위손상의 책임을 물어 상벌위원회에 회부할 방침이다.

코로나19 3차 유행 고비까지 무사히 넘겼던 프로야구는 방역의 모범사례라고 자부해 왔다. 그러나 최근 1군 선수 중에서 확진자 5명이 나와 결국 13일부터 리그를 중단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난 9일 NC 선수 2명이 코로나19로 확진됐고 10일 NC에서 1명, 두산에서 2명이 추가로 발생했다.

KBO 매뉴얼을 보면 정부 방역수칙 위반 사실이 확인된 선수는 1차 적발 시 벌금 100만원이 부과되고 2차 적발 시 상벌위에 회부된다. 그러나 KBO는 확진 선수들의 방역수칙 위반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벌금 부과는 기본이고, 품위손상에 관한 상벌위까지 열겠다고 벼르고 있다.

NC와 두산 중 상벌위 회부 가능성이 더 높은 팀은 NC다. 야구계에는 NC의 서울 원정 숙소 내에서 벌어진 확진 선수들의 행적에 관한 소문이 파다하다. KBO도 이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

KBO는 보건당국이 역학조사를 마치고 관련 내용 및 처분 내역을 통보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징계의 근거를 탄탄하게 마련하기 위해서다. 보건당국이 NC 확진 선수들에게 방역수칙 위반 과태료 처분을 내린다면 KBO는 “다음주라도 상벌위를 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두산은 NC와 사정이 조금 다르다. 보건당국이 두산 확진 선수들의 감염경로를 추적하고 있지만 뾰족한 답이 나오지 않고 있다.

두산은 지난 6~8일 NC와 만난 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기 때문에 NC 확진자들에게 감염됐다는 추정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두산 확진자 중 적어도 한 명은 이보다 앞선 지난 3~5일 광주 KIA전 때 감염 상태였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만약에 대비해 지난 4일 두산-KIA전에 출장한 KIA 포수와 심판을 밀접접촉자로 분류한 것도 이 때문이다. KBO는 NC에 대해선 ‘혐의’를 갖고 있으나 감염경로가 아직 오리무중인 두산에 대해선 역학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NC는 지난해 포스트시즌 도중 애런 알테어가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소동이 있었고, 두산은 지난해 8월 선수 2명이 유흥주점에 출입한 사실이 알려져 물의를 빚었다. 당시엔 이런 소동들이 사과문과 내부징계로 마무리됐다. 그러나 이번엔 확진자가 나온 만큼 지난해와는 이야기가 다르다. 방역수칙을 위반한 선수 또는 구단은 KBO 상벌위에서 그 책임을 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