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떠난 후 최근 1승10패…“돌아와요, 쌀딩크” 베트남의 속앓이

박효재 기자

후임 트루시에, 인니전 대패에 경질…현지언론 “박항서에 연락을”

그가 떠난 후 최근 1승10패…“돌아와요, 쌀딩크” 베트남의 속앓이

베트남 축구계에서 필립 트루시에 감독 경질 이후 박항서 전 감독을 다시 불러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베트남 축구협회는 지난 26일 필립 트루시에 감독과 계약을 해지했다. 홈에서 열린 인도네시아와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경기에서 0-3으로 완패하자 결단을 내렸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인도네시아는 베트남의 최대 라이벌 국가다.

트루시에 감독이 이끈 베트남은 최근 A매치 11경기에서 1승10패에 그쳤다. 지난해 11월 필리핀과의 월드컵 지역 예선 경기에서 2-0으로 승리한 이후 이번 경기까지 7연패 늪에 빠졌다. 특히 트루시에 체제에서만 인도네시아에 4번이나 진 것이 뼈아팠다.

베트남 현지 언론들은 박 전 감독 시절 경기 기록과 비교하면서 후임 감독으로 박 감독을 다시 불러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VN 익스프레스’는 “트루시에 감독은 공을 소유하며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보여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박 전 감독 시절 베트남의 실점(평균 0.84골)은 트루시에 체제 때의 절반 수준이었고, 득점(1.64골)은 2배 이상이었다는 점을 주목했다.

베트남 축구는 박항서 사령탑 체제에서 탄탄한 수비를 바탕으로 빠른 역습 축구를 펼쳐 승승장구했다. 박 전 감독은 2017년 10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약 5년 동안 베트남 국가대표팀과 23세 이하(U-23) 대표팀을 이끌며 각종 대회에서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고 베트남의 국민 영웅 반열에 올랐다.

28일 ‘스포팅 뉴스’ 베트남판은 트루시에의 후임 후보 5명에 박 전 감독을 포함시키며 “베트남이 당장 다시 성공하고 싶다면 박항서 감독에게 연락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 전 감독은 지난달 베트남 3부리그 박닌FC의 고문으로 취임해 유스팀부터 성인팀까지 아우르며 기술 및 행정 분야를 총괄한다. 비상근이며 다른 대표팀 또는 프로팀 감독 겸임이 가능한 조건으로 2029년 1월까지 5년 계약을 맺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