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팬들 몸값·상금 아닌 서사에 열광”…인간 승리 맬너티 ‘골프 동화’ 이어갈까

김경호 선임기자

9년 만에 PGA 우승 후 인터뷰 화제

텍사스 칠드런스 휴스턴 오픈 개막

셰플러 등 동반플레이 ‘2연승 도전’

<b>‘감동의 세리머니’ 또 볼 수 있을까</b> 피터 맬너티(오른쪽)가 지난 25일 PGA 투어 발스파 챔피언십에서 9년 만에 우승한 뒤 시상식에서 아들을 번쩍 들어보이고 있다. 팜하버 | AP연합뉴스

‘감동의 세리머니’ 또 볼 수 있을까 피터 맬너티(오른쪽)가 지난 25일 PGA 투어 발스파 챔피언십에서 9년 만에 우승한 뒤 시상식에서 아들을 번쩍 들어보이고 있다. 팜하버 | AP연합뉴스

지난주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발스파 챔피언십에서 9년 만에 우승한 피터 맬너티(37·미국)가 보인 18번홀 ‘눈물의 인터뷰’가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벅차오르는 감정에 제대로 말을 잇지 못하며, 영문을 몰라 하는 어린 아들을 안고 고통스러웠던 지난날을 돌아보던 맬너티의 인터뷰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온라인을 달궜다. “다시 우승할 수 있을지 의심했던 시간이 있었다. 그동안 버팀목이 돼준 아내와 어머니, 가족들에게 고맙다”며 눈물을 쏟아낸 그의 ‘인간승리’에 팬들은 자신과 동화되는 희열을 느꼈고,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는 원동력으로 삼았다.

29일부터 나흘간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의 메모리얼 파크GC(파70)에서 열리는 PGA 투어 텍사스 칠드런스 휴스턴 오픈(총상금 910만달러)에 2주 연속 출전한 맬너티는 또 한번 가슴에서 우러나는 진솔한 소감으로 감동을 더했다.

“스코티 셰플러와 같은 스타들이라면 다음날 곧바로 일상으로 돌아가 대회를 준비하겠지만 난 아직도 경기에 집중할 준비가 다 됐다고 말할 수 없다”는 그는 “최근 만연한 돈 이야기에 식상한 팬들이 신선한 감동을 받았기 때문에 팬들의 관심이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누구나 어린 시절의 추억을 기억할 것이다. 난 1997년 시카고 불스의 마이클 조던을 보았고, 2000년 마스터스에서 타이거 우즈를 보며 감동을 받았다. 하지만 그때 조던의 연봉이 얼마였고, 우즈의 몫이 얼마나 됐는지, US오픈 상금이 얼마였는지는 신경 쓰지 않았다.”

맬너티는 “팬들은 요즘 그런 비즈니스 이야기에 식상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스포츠 자체를 즐기길 원하고, 최고 무대에서 최고 선수들이 최고의 기술로 겨루고, 성취하는 걸 보고 싶어 한다”며 “그들은 돈과 비즈니스로 가득한 이야기보다 코스 안에서 생산되는 서사, 스토리 라인을 진정으로 원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주 내가 쏟아낸 눈물은 돈과 상관이 없었다. 대회 총상금 840만달러 중 내 몫이 얼마인지 그런 건 관계가 없는 일이었다”는 그는 “팬들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의 선수들 모두가 동의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런 게 우리들의 이야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2015년 샌더슨 팜스 챔피언십 이후 통산 2승을 거두며 세계랭킹 184위에서 65위로 뛰어오르고 올해 마스터스 티켓을 거머쥔 그는 휴스턴 오픈 1·2라운드에서 최근 3개 대회 연속 우승을 노리는 세계 1위 스코티 셰플러, 2021년 신인왕 윌 잴러토리스(미국)와 ‘방송조’에서 동반플레이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