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yo 2020

암도 이겨낸 인교돈의 태권도 '감동 동메달'

황민국 기자
인교돈이 27일 오후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메세 A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80kg 급 남자 태권도 동메달 결정전에서 슬로베니아의 이반 트로즈코비치를 이기고 동메달을 차지한 후 태극기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인교돈이 27일 오후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메세 A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80kg 급 남자 태권도 동메달 결정전에서 슬로베니아의 이반 트로즈코비치를 이기고 동메달을 차지한 후 태극기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림프암을 이겨낸 인교돈(29·한국가스공사)이 2020 도쿄올림픽 태권도에서 동메달을 따냈다.

인교돈은 27일 일본 지바 마쿠하리 메세 A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태권도 남자 80㎏초과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슬로베니아의 이반 콘라드 트라이코비치를 5-4로 꺾었다.

인교돈이 동메달을 목에 걸면서 한국 태권도는 이번 대회 수확을 동메달 2개로 늘렸다.

태권도의 꽃이라 불리는 중량급 세계랭킹 2위인 인교돈은 도쿄올림픽이 첫 무대다.

인교돈이 전성기를 누리던 2014년 혈액암의 일종인 림프암을 앓은 탓이다. 당시 림프암 2기 진단을 받았던 그는 힘겨운 항암치료 속에 훈련은커녕 음식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을 할 정도로 힘겨운 나날을 보냈다. 은퇴까지 고민했던 인교돈은 다행히 1년 만에 화려한 재기에 성공했다.

인교돈은 2015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은 뒤 매년 아시아선수권(2016년 금메달·2018년 금메달)과 세계선수권(2017년 동메달)에서 정상급 기량을 뽐냈다.

내심 꿈꾸던 금메달은 준결승에서 만난 세계랭킹 14위 북마케도니아의 데얀 지오르지브스키에게 6-12로 패배해 물거품이 됐다. 한 수 아래의 상대에게 패배해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던 인교돈은 동메달이 걸린 마지막 경기에서 유종의 미를 거뒀다.

동메달로 가는 길도 순탄하지는 않았다. 인교돈은 1라운드 종료 28초 전 왼발로 상대 머리를 때려 3-0으로 점수를 벌렸다. 2라운드에선 공격하다 넘어진 상대의 실수 덕에 1점을 추가했다. 그러나 3라운드에서 감점과 상대의 주먹 공격, 소극적인 플레이에 따른 감점이 겹쳐 경기 종료 11초를 남기고 5-4로 쫓겼다. 이후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발휘해 동메달을 따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