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오프 6초 만에 골!…그런데 그런 일이 꽤 있다

김세훈 기자
오스트리아 남자 축구대표팀의 미드필더 크리스토프 바움가르트너가 지난 24일 슬로바키아와의 평가전에서 경기 시작 6초 만에 골을 터뜨리고 있다. 브라티슬라바 | 로이터연합뉴스

오스트리아 남자 축구대표팀의 미드필더 크리스토프 바움가르트너가 지난 24일 슬로바키아와의 평가전에서 경기 시작 6초 만에 골을 터뜨리고 있다. 브라티슬라바 | 로이터연합뉴스

경기 초반 기세를 잡는 ‘골 때리는 골’
오스트리아·슬로바키아 평가전
“축구 역사상 가장 빠른 골” 나와

2002 월드컵 한국·터키전에선
10.8초 만에 골 터져 기선 제압

축구는 90분 동안 22명이 열심히 뛰고도 무득점이 자주 나오는 경기다. 그런데 킥오프 6초 만에 골이 나올 수도 있다. 축구 역사상 최단 시간 골이다.

오스트리아 남자축구 국가대표팀 미드필더 크리스토프 바움가르트너(24)는 25일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에서 열린 슬로바키아와의 평가전에서 6초 만에 골을 넣었다.

외신들은 이를 축구 역사상 가장 빠른 골이라고 전했다. 축구 경기장 크기를 생각하면 공 없이 그냥 뛰기만 해도 쉽지 않은 기록이다.

바움가르트너는 킥오프부터 세 차례 상대 수비를 뚫고 돌진했고 골키퍼 마르틴 두브라브카까지 제친 뒤 골을 터뜨렸다. 이 골은 2013년 독일 루카스 포돌스키가 에콰도르를 상대로 7초 만에 골을 넣은 기록보다 1초가 빠르다. BBC는 “다비데 괄티에리가 1993년 월드컵 예선에서 산마리노를 상대로 득점한 때, 2017년 벨기에 크리스티안 벤테케가 지브롤터를 상대로 넣은 골보다 2초 더 빨랐다”고 전했다.

킥오프 6초 만에 골!…그런데 그런 일이 꽤 있다

그렇다면 각종 리그와 주요 대회에서 터진 최단 시간 골들의 과거 기록은 어땠을까. 월드컵 본선에서 가장 빠른 골은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과 터키의 3·4위전에서 나왔다. 당시 터키의 하칸 스쿠르는 경기 시작 뒤 10.8초 만에 골을 성공시키며 기선을 제압했다. 한국은 전반 9분 이을용이 만회골을 넣었지만 결국 2-3으로 졌다.

프리미어리그 최단 시간 골은 2019년 사우샘프턴 셰인 롱이 왓포드와의 경기에서 기록한 7.69초였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는 2008년 레알 바야돌리드 공격수 호세바 요렌테가 에스파뇰을 상대로 7.22초 만에 골을 넣은 것이 최단 기록이다.

공식 A매치에서 나온 최단 시간 골은 앞서 BBC가 언급한 대로 벨기에의 크리스티안 벤테케가가 2017년 지브롤터를 상대로 넣은 골로 8.1초가 걸렸다.

분데스리가에서는 9초 만에 넣은 골이 두 차례 있었는데 2004년 레버쿠젠의 카림 벨라라비, 2015년 오펜하임 케빈 폴란트가 기록했다. 프랑스 리그앙 최단 기록은 8초, 챔피언스리그 최단 기록은 10.1초였다.

이번에 나온 기록과 가장 가까운 골은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나왔다. 2020년 AC밀란 공격수 하파엘 레앙은 사수올로전에서 6.2초 만에 골을 넣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