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 고삐 죄는 유럽 “백신은 필수, 미접종자는 벌금 내라”

김혜리 기자

오스트리아·그리스 ‘초강수’

독일·네덜란드 시설 이용 제한

시민 “나치 시대냐” 곳곳 시위

최근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폭증하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까지 확산되자 유럽 각국이 접종을 의무화하고 벌금까지 부과하며 백신 미접종자들을 압박하고 있다. 백신 접종 의무화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내년 2월부터 유럽에서 최초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할 것으로 보인다. 오스트리아의 백신 접종률은 약 67%로 서유럽 국가 중에서도 매우 낮은 축에 속한다. 현지 매체 디프레스가 입수한 백신 의무제 초안에 따르면 미접종자에겐 최고 7200유로(약 964만원)의 벌금을 물리는 방안도 포함됐다.

오스트리아는 주간 평균 확진자 수가 10만명당 1100명을 기록하자 지난달 22일(현지시간) 전국에 봉쇄령을 내렸다. 현재 생필품 구매·출근·등교 등을 제외하곤 외출이 제한된다. 이는 12일 해제될 방침이지만 백신 미접종자에겐 봉쇄령이 계속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그리스도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에 따라 다음달 16일부터 백신을 접종받지 않은 60세 이상 시민들은 매달 100유로(약 13만원) 상당의 벌금을 내야 한다.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이를 “처벌이 아니라 ‘건강세’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독일도 지난 2일 백신 접종자나 완치자만 식당·영화관·술집·상점 등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리투아니아에서도 16세 이상 시민은 식당·카페·쇼핑몰·영화관·미용실 등에 입장하려면 코로나19 면역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12월 말부터는 해당 방침이 12세 이상에게 모두 적용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각국이 백신 접종을 사실상 의무화하는 단계로 올라서면서 시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4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4만명이 넘는 인파가 모여 당국의 방역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네덜란드에서도 백신 미접종자들의 식당·술집·공공장소 이용 제한 계획을 밝히자 지난 주말 시위대 수천명이 “의학적 자유를 당장 내놓으라”는 팻말을 내걸고 행진했다. 독일에서도 베를린, 프랑크푸르트 등 주요 도시에서 방역 정책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시위대 중 일부는 새로 발표된 방역 정책을 두고 “나치 시대의 규제가 돌아온 것 같다”고 비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