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러시아 선수 올림픽 출전 허용?···IOC위원장 격전지 와 봐라”

류인하 기자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을 통해 IOC의 러시아·벨라루스 선수 프랑스 파리올림픽 출전 허용을 비판했다. 페이스북 캡쳐 사진 크게보기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을 통해 IOC의 러시아·벨라루스 선수 프랑스 파리올림픽 출전 허용을 비판했다. 페이스북 캡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38일째인 27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최전선 격전지인 동부 바흐무트로 초청했다고 AFP·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최근 IOC에서 러시아 선수들이 개인자격으로 2024 파리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도록 모색한다는 발언이 나오자 이들의 출전 금지를 촉구하기 위한 여론전을 벌이는 모양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글과 동영상을 올려 “중립성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바흐 위원장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그를 바흐무트로 초청한다”며 “러시아 선수들의 그 어떤 ‘중립의 깃발’도 피로 물들어있는 것이 자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과 관련한 바흐 위원장의 입장을 겨냥해 “실망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바흐 위원장과 한차례 이상 대화를 나눠봤지만, 러시아 선수를 국제 경기대회에 복귀시켰을 경우 스포츠를 어떻게 전쟁 선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한 번도 듣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또 “러시아 선수들이 경쟁에 나선다면, 테러 국가가 스포츠에 정치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피할 수 없게 된다”면서 “우리는 세계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내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체육부 장관도 26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계속되는 한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이 국제 대회에 출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며 “만일 러시아 선수들이 참가하면 우크라이나는 올림픽을 보이콧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18년 러시아 소치에서 열린 동계 올림픽 기간 중 아들러 아레나 스케이트 센터 경기를 보러 온 관중이 러시아 국기를 흔들고 있다.  AP연합통신

2018년 러시아 소치에서 열린 동계 올림픽 기간 중 아들러 아레나 스케이트 센터 경기를 보러 온 관중이 러시아 국기를 흔들고 있다. AP연합통신

앞서 IOC는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에는 러시아와 조력국 벨라루스의 선수들이 국제 대회에서 경쟁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정한 바 있다.

하지만 파리올림픽 종목별 예선전을 앞두고는 명확한 지침을 내놓지 않다가 두 나라 선수들이 자국 국기 대신 중립국 또는 중립 단체 깃발을 들고 출전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IOC는 지난 25일 발표한 성명에서도 “단순히 국적 때문에 선수가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엄격한 조건 아래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하는 방법을 더 모색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같은 날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단에 아시안 게임 참가 기회를 부여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