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 2분 만에 두 발의 총성…용의자, 아베 등 뒤를 노렸다

박용하 기자

“폭죽 같은 큰 소리” 뒤 목·가슴에 피 흘리며 쓰러져

대낮 유세 현장 지켜보던 시민들 실신도

긴박했던 순간들 ①②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8일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 선거 지원 유세를 하던 중 한 남성(왼쪽 동그라미)이 아베(오른쪽 동그라미)를 향해 총을 발사하고 있다. ③총격 직후 경호원들이 몸싸움을 벌이며 용의자를 제압하고 있다. ④총을 맞은 아베 전 총리가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다. ⑤구급대원들이 긴급 이송을 위해 아베 전 총리를 헬기로 옮기고 있다. 도쿄 | 교도·지지연합뉴스·SNS 캡처 사진 크게보기

긴박했던 순간들 ①②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8일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 선거 지원 유세를 하던 중 한 남성(왼쪽 동그라미)이 아베(오른쪽 동그라미)를 향해 총을 발사하고 있다. ③총격 직후 경호원들이 몸싸움을 벌이며 용의자를 제압하고 있다. ④총을 맞은 아베 전 총리가 피를 흘린 채 쓰러져 있다. ⑤구급대원들이 긴급 이송을 위해 아베 전 총리를 헬기로 옮기고 있다. 도쿄 | 교도·지지연합뉴스·SNS 캡처

아베 신조(安倍晋三·68) 전 일본 총리 피습 사망 사건은 대낮에 진행된 선거 유세 도중 발생한 것이라 일본 사회의 충격이 컸다. 둔탁한 총성과 함께 아베 전 총리가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 모습은 청중들에게 그대로 노출됐으며 실신하는 이들이 나오는 등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사건은 8일 오전 11시30분쯤 아베 전 총리가 나라현 나라시의 야마토사이다이 지역 근처 거리에서 청중들을 향해 연설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그는 이날 참의원 선거에 나온 자민당 후보들을 지원하기 위해 유세를 하고 있었다.

그가 연설을 시작한 지 불과 1~2분 만에 현장에서는 흰색 연기와 함께 총성이 두 차례 울려 퍼졌다. 그리고 아베 전 총리는 목과 가슴에서 피를 흘리며 바닥에 쓰러졌다. 현장에 있던 한 20대 남성은 “폭죽 같은 큰 소리가 울렸고 그 뒤 아베 전 총리가 쓰러졌다”고 전했다. 당시 유세장에는 경호원들이 있었으나 전직 해상자위대 장교인 야마가미 데쓰야(41)는 아베 전 총리의 등 뒤에서 접근해 정확한 총격을 가할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50대 여성은 산케이신문에 “범인은 (아베 전 총리의) 3~4m 정도 뒤에서 갑자기 총을 쐈다”며 “총을 쏘는 순간에도 뭐라고 소리치거나 말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반면 아베 전 총리 근처에 있던 자민당 관계자는 “(범인은) 10m 정도 떨어져 총을 쐈다”며 “눈앞에서 일어난 일로 믿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 침통한 표정으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쿄 | A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 침통한 표정으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피격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쿄 | AP연합뉴스

일각에선 야마가미가 특이한 형태의 총을 사용했고, 카메라를 촬영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었기에 경호원들의 경계를 피할 수 있었다는 분석도 내놨다. 그는 이날 2개의 쇠파이프를 검은색 비닐 테이프로 묶은 수제 총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경찰은 사건 초기 권총인지 산탄총인지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아베 전 총리가 쓰러진 뒤 현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당시 유세장에는 30여명의 청중이 있었으며 눈앞에 벌어진 참사에 비명을 지르거나 실신하는 이들이 발생하기도 했다. 아베 전 총리는 셔츠에 피가 묻은 채 도로에 누워 있었으며 근처에 있는 보좌진은 시급히 응급처치를 했다.

아베 전 총리는 구급차로 이송하는 초기 단계에는 의식이 있었고 말을 걸면 반응하기도 했으나, 이후 의식을 잃고 심폐정지 상태에 빠졌다. 구조요원들은 그를 푸른 시트로 가린 상태로 구급용 헬기에 옮겨싣고 나라현립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이송했다.

아베 전 총리는 심폐정지 상태로 낮 12시20분쯤 병원 응급실로 옮겨졌다. NHK는 소방청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그의 우측 경부(목)에 총상으로 인한 출혈이 있으며, 왼쪽 가슴 피하 출혈도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진 설명에 따르면 총탄 두 발이 그의 오른쪽 목 부위로 입사되었으며 왼쪽 어깨에 한 발이 빠져나간 상처가 있었다. 다른 한 발은 심장까지 간 것으로 보이며 파편은 발견하지 못했다.

의료진은 출혈점을 찾기 위해 외과 수술을 진행했지만 성과가 없었다. 응급실에서 20명의 의료진이 매달렸으며 혈액 100봉지를 수혈했다. 성인 10명분에 가까운 피가 수혈된 셈이다. 하지만 아베 전 총리는 결국 과다 출혈로 오후 5시3분에 사망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