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돌풍에 K라면·굿즈 흥행 잇나

김은성 기자
오징어게임 속 장면. 넷플릭스 캡처

오징어게임 속 장면. 넷플릭스 캡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이 전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면서 작품에 등장한 상품들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에는 ‘오징어게임 굿즈’ 등이 검색어로 등장했고 유통업계는 연관 마케팅을 시작했다.

29일 G마켓에 따르면 <오징어게임>이 공개된 지난 17일부터 27일까지 직전월 동기간(8/17~8/27) 대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작품에 나온 달고나는 146%, 트레이닝복은 73%, 딱지치기 상품은 8% 판매량이 늘었다. 같은 기간 옥션에서는 구슬치기 상품이 255%나 급성장했다. G마켓 관계자는 “<오징어게임>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상품 판매가 컨텐츠 공개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쇼핑과 쿠팡 등에서는 오는 10월31일 할로윈데이를 앞두고 <오징어게임> 속 인물이 입었던 다양한 코스프레 의상들이 주로 팔리고 있다. 해외에서는 달고나가 인기다.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와 아마존은 물론, 넷플릭스가 서비스 되지 않는 중국의 타오바오 쇼핑몰 등에서도 ‘달고나 세트’가 판매되고 있다.

삼양라면은 PPL(간접광고)을 하지 않았으나 작품속에서 상표가 노출돼 홍보효과를 얻고 있다. 해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드라마 속 인물이 삼양라면을 과자처럼 부셔서 생으로 먹는 장면을 보며 신기하다는 반응이 올라오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드라마 방영 후 SNS와 네이버 등에서 제품에 대한 언급이 급증하고 있으나, 아직 매출이 눈에 띄게 늘지는 않았다”며 “PPL이 아니어서 <오징어게임>을 직접 언급할 수는 없지만 SNS를 활용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관련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심·깐부 인스타그램 캡처

농심·깐부 인스타그램 캡처

농심은 작품에 직접 등장하지는 않지만 ‘오징어’를 활용한 연관 마케팅을 시작했다. <오징어게임> 포스터를 패러디한 디자인으로 ‘오징어짬뽕’ 라면을 알리며, 포스터에는 주인공의 번호 456번을 이용해 ‘4(사리곰탕), 5(오징어짬뽕), 6(육개장사발면) 그릇’이라는 문구를 담았다. 농심은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 효과로 지난해 미국 법인 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26.5% 늘어난 2502억원을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깐부치킨은 작품의 구슬게임 속 깐부(놀이친구)에 열광하는 관객들을 위해 치킨 1만원 상품권을 쏘는 행사를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진행했다. 깐부치킨의 공식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달거나 팔로우를 하면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깐부치킨 모바일 상품권 1만원을 준다. 리조트 업계에서는 휘닉스 평창이 작품 속 ‘양철 도시락’과 유사한 상품을 출시하며 화로에 데워 먹을 수 있는 마케팅 상품을 선보였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세계 83개국에 서비스되는 넷플릭스에서 오징어게임이 화제가 되고 있어 홍보 효과가 크고, 한국 음식과 문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로 업체들이 다양한 마케팅에 나설 것”이라며 “제2의 짜파구리 탄생 여부는 향후 작품의 롱런과 업체들의 마케팅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