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현 가능성 낮은 GTX 공약, 집값만 들쑤실 수도

류인하 기자

기존 B·C선 첫 삽도 못 뜬 상황서 노선 연장에 E·F선도 공약

2030년까지의 ‘철도계획’ 지난해 확정…임기 내 포함 힘들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교통 핵심공약으로 제시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노선 추가·신설은 부동산 시장에 파급력이 큰 관심 사안으로 꼽힌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E·F노선 신설 계획이 국가철도구축계획에 포함될 수 있는 시기 등을 감안하면 차기 정부 임기 내 첫 삽을 뜰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공약으로 자칫 부동산 시장만 들썩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7일 교통혁신 제1호 공약으로 GTX 연장 및 신설을 발표했다. 이미 공사 중이거나 사업이 확정된 1기 GTX 노선 중 A노선은 기존 ‘운정~동탄’에서 ‘운정~평택’까지 연장하고, B노선은 경춘선을 활용해 ‘송도~마석’ 노선을 춘천까지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덕정~수원’을 연결하는 C노선은 동두천~평택까지 연장해 수혜지역을 최대한 넓히겠다고 했다. D노선 역시 기존 ‘김포~부천’ 계획을 폐지하고 ‘김포~대장~신림~사당~삼성~하남~팔당’으로 노선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또 삼성역에서 분기하는 방식으로 ‘삼성~수서~광주~이천~여주’를 잇는 노선을 추가해 옆으로 누운 Y자 형태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E·F노선은 각각 ‘인천(검암)~남양주’ ‘고양~안산~수원~하남~의정부~고양(순환선)’을 신설한다는 구상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윤 당선인의 임기 중 GTX 공약이 실현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했다. 마강래 중앙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는 “GTX가 수도권을 기능적으로 묶어내는 데 굉장히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그러나 현재 GTX A노선만 착공에 들어갔고, B·C노선은 첫 삽도 뜨지 못했다. GTX 효과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 노선을 신설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광역교통망이 도심으로 들어오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노선을 정하는 과정에서 다른 역사와의 연계성 여부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 E·F노선 신설 계획 등은 충분한 고민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이 제시한 자료를 보면 GTX A·C·D노선 연장 및 E·F노선 신설에 들어가는 재원은 17조64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일부 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시행하고, 역세권 개발수익으로 예산을 충당하더라도 상당한 규모의 국비가 투입돼야 한다. 기존 GTX A·B·C노선에 투입되는 재원만 15조원이다. 신설 계획 수립 가능 시점도 차기 정부 임기와는 시차가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구축계획(2021~2030년)을 확정해 윤 당선인의 계획은 아무리 일러도 제5차 계획(2031~2040년) 수립 시점(2026년)에나 담길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이 같은 공약으로 부동산 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적으로 지난달 국토부가 GTX C노선에 안산 상록수역을 추가하기로 한 직후 이 지역 부동산 매매가격(0.16%)이 일시적으로 급등했다. 지난해 C노선 인덕원역과 의왕역 추가 지정 이후 인근 아파트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기도 했다. 일단 공약 발표 시점에서는 E·F노선 지역에서 두드러진 부동산 가격 상승이 포착되지 않았지만, 차기 정권이 출범하는 5월 이후 신설 노선 지역의 부동산 상황은 예측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은 “GTX A·B·C노선 계획이 국가철도구축계획안에 포함되고 실제 (A노선) 착공까지 10여년이 걸린 점을 감안하면 신설 노선 역시 계획 단계만 10년가량 소요될 수밖에 없다”면서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단기적으로 급등하더라도, 이것이 장기적 수요로까지 이어질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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