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가격 잇단 인상 예고…건설현장 멈춰 서나

류인하·심윤지 기자

국내 1위 쌍용C&E 이어 성신양회

레미콘사에 t당 약 14% 인상 통보

2년 새 4번째…건설사와 갈등 예고

<b>줄지어 선 레미콘차들</b> 쌍용C&E와 성신양회가 시멘트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시멘트업계의 전반적인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4일 서울의 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줄지어 선 레미콘차들 쌍용C&E와 성신양회가 시멘트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시멘트업계의 전반적인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4일 서울의 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지난주 국내 1위 시멘트 업체인 쌍용C&E가 가격 인상을 예고한 데 이어 성신양회까지 시멘트 가격을 올리기로 하면서 건설업계와 갈등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일시멘트 등 나머지 주요 시멘트 업체들은 아직까지 인상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이달 중 가격 상향 가능성을 타진할 것으로 보여 건설현장 내 공사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4일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쌍용C&E는 일선 거래처에 7월부터 시멘트 가격을 t당 10만4800원에서 11만9600원으로 인상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30%를 올린 데 이어 올해 또다시 14.1% 상승을 예고한 것이다.

성신양회 역시 지난 2일 레미콘사를 대상으로 시멘트 가격을 t당 10만5000원에서 12만원으로 14.3%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두 회사는 올해 1분기 영업적자를 냈다. 쌍용C&E는 17억3000만원, 성신양회는 4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사실상 영업적자분을 가격 상향으로 메우려는 것으로 보인다.

쌍용C&E 관계자는 “올해 초 ㎾h(킬로와트시)당 전기료가 9.5%(13.1원) 오르고 원·달러 환율까지 상승하면서 적자를 면치 못했다”고 말했다.

시멘트 업체의 가격 인상은 2021년 6월 이후 2년간 벌써 네 번째다. 2021년에는 5% 올리는 데 그쳤지만 지난해는 2·9월 두 차례 가격을 높였다. 인상 폭도 각각 18%, 14% 수준이었다. 그 결과 2021년 6월 t당 7만5000원대였던 시멘트값은 현재 10만5000원까지 급등했다. 쌍용C&E와 성신양회가 또다시 가격을 올릴 경우 2년 새 시멘트 가격만 60% 가까이 뛰게 된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이어지면 건설현장 곳곳에서 공사비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다. 당초 계약한 공사비로 원자재 가격을 감당할 수 없게 되면 건설사는 발주처를 상대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공동주택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경우 공사비 인상에 따른 분양가 상승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