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대덕 단지로

“배은망덕” TK민심 격앙 … ‘MB 심판’ 혈서까지

최슬기·김영이·배명재·윤희일 기자

과학벨트 탈락 지역들 강력 반발

영남 “2번째 학살” 흥분… 광주·충청도 “수용 못해” 불복종 운동 벌일 태세

<b>경북 ‘궐기’</b>15일 경북도청 광장에서 열린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범시·도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경북·대구·울산지역 주민들이 ‘대전 유치설’을 성토하는 연사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 연합뉴스

경북 ‘궐기’15일 경북도청 광장에서 열린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범시·도민 궐기대회’에 참석한 경북·대구·울산지역 주민들이 ‘대전 유치설’을 성토하는 연사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 연합뉴스

무효소송에 불복종운동, 그리고 정권퇴진운동까지…. 광역단체장의 단식농성에 유치위원들의 혈서까지…. 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의 거점지구를 대전에 두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자 대전을 제외한 다른 지자체들이 일제히 ‘수용할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 대구·경북서 ‘MB 심판’ 혈서 등장 = 이명박 대통령의 출신지이자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의 텃밭인 ‘대구·경북’의 기류가 심상치 않다.

과학벨트 경북·울산·대구 범시·도민 유치추진위원회는 15일 도청 광장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가 과학벨트 입지를) 대전지역으로 미리 결정해놓고 짜맞추기식으로 끌어왔다”며 비난했다. 이날 대회에는 4000여명이 참석했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대전 확정설이 사실이라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선언했다. 유치추진위는 “수도권 비대화를 조장하는 접근성 지표를 내세우고, 광역·기초 자치단체를 같은 잣대로 비교하는 등 불공정하고 불합리한 기준은 노골적인 대전 밀기 지표”라고 주장했다.

행사장 여기저기에는 ‘배은망덕도 유분수지, 뒤통수로 보답하냐’ ‘소백산·추풍령 너머에도 사람이 살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 적힌 현수막이 내걸렸다.

이날 유치위원 4명은 ‘결사 쟁취’란 혈서를 썼다. 이에 앞서 일부 유치위는 ‘대전 결정설’이 처음 흘러나온 지난 14일에도 구미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MB 심판’이란 혈서를 쓰기도 했다.

유치위 측은 이날 ‘대전 결정’을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무산에 이은 ‘MB정권의 영남 두번째 학살’로 규정하고 “정권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흥분했다.

유치위 측은 “발표 결과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정보 공개 청구와 함께 입지 평가 원천 무효 확인소송을 내는 등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과학벨트의 지역 유치와 공정한 입지 평가 등을 촉구하며 집무실에서 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b>호남도 “투쟁”</b> 이날 국회 기자실에서는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권 유치설을 반박하고 있다. | 박민규 기자

호남도 “투쟁” 이날 국회 기자실에서는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권 유치설을 반박하고 있다. | 박민규 기자

◇ 광주·충청·충북도 “불복종” = 광주도 입지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원회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짜맞추기식의 정략적 심사를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치위는 “부지가 최소 100만평 이상에서 50만평으로 축소되고, 발표 전에 내용이 흘러나온 것은 정략적 심사라는 의혹을 씻을 수 없다”고 말했다.

충청권의 반발도 거세다.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정부가 충청권을 분열시키고 나눠먹기식 정치벨트를 만들려는 파렴치한 공작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대위는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대로 과학벨트는 세종시를 거점으로 오송·오창과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연결하는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만약 분산 배치 시도가 현실화할 경우 500만 충청인의 준엄한 정권심판이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충북의 경우 오송의 기능지구 제외설이 흘러나왔을 때부터 단체장들이 농성을 벌여왔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등은 지난 14일부터 도청 대회의실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기능지구에 오송을 제외하고, 다른 지역으로의 분산 배치가 현실화한다면 ‘정치벨트’로 규정하고 불복종운동에 나서는 등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전시의 경우 대덕단지가 거점지구로 결정됐다는 소식에 내심 ‘환영의 뜻’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염홍철 대전시장은 분산 배치에 대해 “과학벨트가 충청권 어디에 조성되더라도 대전과 충남·북지역이 공조정신은 이어가야 한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 거점지구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가 들어서는 시·군.

▲ 기능지구 거점지구와 인접해 기초과학연구원에서 나온 연구결과를 산업적으로 응용연구하게 될 시·군.

▲ 기초과학연구원 기초과학의 중장기 연구를 담당하는 연구소. 연구단 50개로 구성되는데, 이 중 25개는 본원에 들어서고 나머지 25개는 다른 지역에 분산 배치된다.

▲ 중이온가속기 중이온을 빠른 속도로 다른 물질과 충돌시켜 자연상태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원소를 만들어내는 장치.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