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대덕 단지로

“역풍 몰아칠 텐데…” 의원들 공황

조현철·박홍두 기자

“권력창출 지지기반에 배신” 경북 의원들 잇단 단식·농성

광주서도 “들러리 세웠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가 대전 대덕구에 유치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영·호남권 정치인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이어 과학벨트 무산 가능성이 높아진 경북지역 한나라당 의원들은 15일 “권력 창출의 지지기반에 대한 배신이어서 역풍에 휩싸일 것”이라며 공황감을 토로하기도 했다. 한나라당 경북도당 위원장인 이인기 의원(고령·성주·칠곡)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장윤석 의원(영주)도 농성에 동참했다.

이 의원은 “과학벨트는 산업과 학문, 기업과 연구소 등이 융·복합돼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대구·경북과 울산지역의 대학과 산업단지에 대한 역량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대로 결론이 난다면 엉망인 평가 기준으로 현장 실사 없이 자행된 탁상공론의 전형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구병)은 “지방 균형발전에 대한 가치보다는 충청권을 의식하는 정치적 고려를 먼저하고 있다”며 “동남권 신공항에 이어 대구·경북에 대한 역차별이어서 간단치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울산지역의 한 의원은 “세종시, 신공항,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이어 과학벨트도 국가의 과학기술 발전이라는 거시적 안목이 아니라 대선 때 득표전략으로서만 활용됐다는 평가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정의화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동을 갖고 과학벨트 입지선정 결과가 나오면 민심 수습책을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광주지역 의원들과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제대로 된 입지 선정 심사도 하지 않고, 미리 특정지역을 확정했다”고 반발했다. 김영진 의원(광주 서구을)은 “어떻게 아직 확실히 심사평가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충청권이 선정될 것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오느냐”며 “광주를 배제하기 위해 심사 기준을 자의적으로 바꿔 심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강운태 시장도 “이명박 대통령이 17일 충청권 방문을 앞두고 발표일을 18일에서 16일로 앞당긴 점도 정략적인 입지 선정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