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비 지원·자연재난보험 신설···새해 지자체 눈에 띄는 정책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첫 날인 1일 서울 영등포구 양화한강공원에서 시민들이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고 있다. 2024.01.01. 조태형 기자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 첫 날인 1일 서울 영등포구 양화한강공원에서 시민들이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고 있다. 2024.01.01. 조태형 기자

새해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 정책의 화두는 생활물가 상승에 따른 대중교통비 지원, 전대미문의 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출생·육아 장려다. 2024년 한해 전국 17개 시·도에서 시행될 정책 중 시민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정책들을 정리했다.

■ ‘시민의 발’ 대중교통비 지원

물가 상승으로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해주거나 새로운 형태의 정기권을 도입하는 지자체들이 눈에 띈다.

우선 서울시는 오는 27일부터 월 6만5000원에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한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는 월 6만2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경기·인천 등 타 인접 지자체 면허 버스나 광역버스·심야버스·지하철 신분당선 등은 서울 운행 구간이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다.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월 6만5000원에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월 6만5000원에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 제공

충남도는 천안·아산 주민 중 KTX·SRT·지하철 1호선 등을 이용해 통학 또는 출퇴근하는 대학생·직장인들에게 교통비를 지역화폐 형태로 지원한다. 철도 정기승차권 금액의 25%를 연간 1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직장인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경우 지원된다.

경남도는 상반기에 도내 18개 시·군 만 19~24세 청년들에게 월 최대 6만원의 대중교통 요금을 지원한다. 시·군 시내버스, 부산김해경전철, 양산 지하철을 이용하면 요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월부터는 창영·통영·거제 등 51개 섬 주민 해상교통운임 1000원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세종시는 월 2만원을 내면 5만원 한도 내에서 시내버스와 세종 공영자전거 ‘어울링’을 이용할 수 있는 ‘세종 이응패스’를 9월부터 도입한다. 경북 봉화군은 관광객 유입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어촌버스를 이달부터 무료로 운행하기로 했다.

■ 난임시술 확대 등 저출생 극복 대책

세계 최저 수준 출산율을 극복하기 위한 저출생 대책도 지자체 주요 과제다.

경기도는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형 돌봄 정책 ‘360° 돌봄’을 시행한다. 아이 돌봄이 필요한 가정은 원하는 시간에 ‘언제나 돌봄’ 긴급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가족돌봄수당도 지급된다. 생후 24~48개월 이하 아동을 맡는 친척·가족 등이 수당 지급 대상이다.

인천시는 아이가 태어나면 생애주기별로 총 1억원을 지원하는 ‘아이드림’ 정책을 시행한다. 정부가 현재 1~18세까지 총 7200만원을 지원하는 데 더해 인천시가 추가로 2800만원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추가 지원금은 첫만남 이용권 200만원, 1~7세 아동 양육 가정에 연간 120만원씩 840만원을 지원하는 천사지원금 형태로 주어진다. 8~18세 학령기 전 기간에 월 15만원씩 1980만원을 지원하는 ‘아인 꿈 수당’을 전국 최초로 신설한다. 2024년 태어나는 아이들이 8세가 되는 해부터 지원된다.

대중교통비 지원·자연재난보험 신설···새해 지자체 눈에 띄는 정책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지자체들도 있다. 서울시가 지난해 소득에 무관하게 모든 난임부부를 지원하기 시작한 데 이어 대전시·울산시·제주도가 소득 기준을 폐지한다. 대구시는 올해부터 난임시술 1회당 지원 한도를 110만원에서 170만원까지 늘리고, 생애 최초 난임진단 검사비를 지자체 최고인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역 특색 살린 보험·건강지원도

지역 주민을 위한 보험 보장을 강화하는 지자체도 눈에 띈다.

먼저 충북도는 자연재난상해보험을 신설한다.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 때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를 계기로 자연재난 부상자에 대한 치료비 보장 보험상품을 만든 것이다. 전 도민을 일괄 가입시킬 예정이다. 자연재난 상해로 의료기관에서 4주 이상 치료를 진단받는 경우 150만원 한도, 정신과 진료 및 치료 시에는 200만원 한도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7월  침수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 현장 / 조태형 기자

지난해 7월 침수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 현장 / 조태형 기자

도민안전보험의 신규 보장항목과 내역도 확대한다. 사회재난 사망, 성폭력 범죄 피해 및 상해가 공통보장 항목에 추가됐다. 도민안전보험으로 성범죄 피해자를 지원하는 것은 충북이 첫 사례다. 성폭력 범죄 피해 100만원, 성폭력 범죄 상해 1000만원의 보상을 지급한다.

경북도는 농기계 종합보험료를 올해부터 지원한다. 농기계 관련 사고와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기계 침수 피해가 증가하는 데 따른 것이다. 경북도는 지원 대상 농기계를 1만7000대 가량으로 파악하고 예산 75억원을 편성했다.

전남도는 의료취약지역에 ‘찾아가는 병원’인 건강버스를 농어촌 16개군에 도입한다. 최신 의료장비를 갖춘 건강버스에 공중보건의 3명과 간호사, 치위생사가 버스에 탑승해 초음파검사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