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나선 MB

검찰, 국정원 뇌물·다스 비자금 의혹 ‘쌍끌이 수사’ 급물살

유희곤 기자

구속된 김백준이 핵심…김희중·김진모도 돈 전달 시인

다스 전담팀, 협력업체 본사·관계자 등 잇단 압수수색

이명박 정부 청와대 재직시절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수수한 혐의로 17일 새벽 구속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이날 오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오고 있다. 김영민 기자

이명박 정부 청와대 재직시절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수수한 혐의로 17일 새벽 구속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이날 오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오고 있다. 김영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77)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이 국가정보원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17일 구속되면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에 대한 본격 수사를 준비 중이다.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 전담수사팀도 다스 협력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잇따라 실시하는 등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양방향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이 전 대통령의 국정원 뇌물수수 혐의뿐 아니라 다스와 관련된 의혹을 풀어줄 핵심인물로 보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줄곧 “돈 받은 사실조차 없다”며 혐의를 부인해 왔다. 그러나 검찰은 청와대가 국정원 돈을 받았고 이 전 대통령도 이를 알고 있었다는 당시 청와대·국정원 관계자의 진술과 증거를 다수 확보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새벽 구속수감된 김 전 기획관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상대로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총 4억원을 전달받은 경위와 이 전 대통령의 지시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상납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이상훈 선임기자 doolee@kyunghyang.com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상납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이상훈 선임기자 doolee@kyunghyang.com

앞서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71)은 검찰 조사에서 김 전 기획관에게 첫번째 2억원을 전달한 후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고했지만 2년 후 다시 2억원 상납을 요구받았다고 진술했다. 류우익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이 전 대통령과 김주성 전 실장의 청와대 집무실 만남을 조율했다고 인정했다.

비슷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50)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아 이 전 대통령 부인인 김윤옥 여사를 보좌하는 행정관에게 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희중 전 실장은 2011년 이 전 대통령의 미국 순방을 앞두고 국정원 돈을 달러로 환전해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이 이 전 대통령의 여비에 쓰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국정원 뇌물 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52·전 서울남부지검장)도 청와대의 지시였다고 자백했다.

법조계에서는 뇌물공여자는 물론 다른 뇌물수수자까지 혐의를 인정하고 있고, 김 전 기획관도 구속됨에 따라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던 이전과는 입장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의 진술에 따라 검찰의 다스 수사도 진척될 수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다스가 2011년 2월1일 김경준씨의 스위스 계좌에서 옛 BBK 투자금 140억원을 돌려받는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는지 수사 중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 혐의 확인을 위해서는 김 전 기획관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이 40년간 이 전 대통령 재산과 사생활을 관리해왔기 때문이다. 또 김 전 기획관은 서울동부지검의 전담수사팀이 맡고 있는 다스 직원 120억원 횡령 의혹 사건에서도 참고인이 될 수 있다.

검찰은 다스 본사를 압수수색한 지 6일 만인 이날 경북 경주시의 다스 협력업체 ‘IM’ 본사와 관계자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IM 회장은 이 전 대통령 친형인 이상은씨, 최대주주는 이씨 아들인 이동형씨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