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징역 2년 확정

야권 겨냥해 쏘아올린 ‘댓글 의혹’이 결국 여권 발등 찍었다

허진무 기자

방송인 김어준씨 ‘매크로 조작 의혹’ 제기 후 민주당이 고발

김 지사 연루되며 대형 정치사건으로…여권에 ‘치명타’ 입혀

무거운 발걸음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21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도청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무거운 발걸음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돼 21일 징역 2년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도청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지사가 21일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받아 지사직을 잃었다. 여권이 야권을 겨냥해 제기한 댓글조작 의혹이 여권 핵심 인사에게 되돌아와 치명타를 입혔다.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은 김 지사가 2017년 대통령 선거 때 ‘드루킹’ 김동원씨가 이끄는 ‘경제적공진화모임’과 공모해 인터넷 포털사이트 기사 댓글 순위를 바꾸는 방법으로 여론을 조작했다는 내용이다.

당초 이 사건은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7년 3월 경기 파주시에 불법 선거사무소가 있다는 제보를 접수했다. 선관위는 김씨가 운영한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에서 댓글조작이 이뤄진 정황을 파악했다.

[김경수 징역 2년 확정]야권 겨냥해 쏘아올린 ‘댓글 의혹’이 결국 여권 발등 찍었다

선관위는 5월 대선 직전 검찰에 김씨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해달라고 의뢰했고, 검찰은 11월 “자발적 지지 활동”이라며 무혐의 처분했다.

이듬해 다시 댓글조작 의혹을 제기한 건 여권 인사들이었다. 2018년 1월 방송인 김어준씨가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 기사 댓글에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매크로 조작’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같은 달 더불어민주당은 댓글조작 의혹 등을 경찰에 고발했다. 당시 민주당 대표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여권은 보수 진영의 소행으로 의심했지만, 막상 경찰이 수사해보니 댓글을 조작한 이들은 김씨와 민주당 당원들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 지사와 김씨가 대선 국면에서 수차례 만난 사실도 확인됐다.

문 대통령의 지지자였던 김씨는 문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 직후인 2017년 5월 김 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직과 청와대 행정관 인사를 청탁했다. 김 지사는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추천을 전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김씨는 돌변해 정부를 공격하는 댓글을 달았다.

정권 실세인 김 지사가 연루되면서 의혹은 대형 정치 사건으로 커졌다. 야권이 검경 수사가 미진하다는 비판을 이어가자 문 대통령은 2018년 6월 허익범 특별검사를 임명했다. 문재인 정부의 첫 특검이었다. 특검 임명 직후 실시된 지방선거에서 김 지사는 경남지사로 당선됐지만 임기 내내 특검 수사와 재판에 시달렸다.

김씨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전달받은 혐의를 받던 노회찬 정의당 의원은 2018년 7월 서울 중구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목숨을 끊었다.

특검은 같은 해 8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 지사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기각했다.

특검은 수사 기간 연장을 포기하고 김 지사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