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대사, 공수처와 신경전…변호인 “조사 일정 잡아달라” 세번째 촉구

이혜리 기자    강연주 기자
이종섭 주호주 대사(전 국방부 장관)의 변호인인 김재훈 변호사가 27일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의견서를 제출한 뒤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이종섭 주호주 대사(전 국방부 장관)의 변호인인 김재훈 변호사가 27일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의견서를 제출한 뒤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채 상병 사건’ 피의자인 이종섭 주호주 대사(전 국방부 장관) 측이 2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조사 일정을 빨리 잡아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공수처가 “수사 진행 상황을 감안할 때 이 대사 조사는 당분간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 대사 측이 또다시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 대사의 변호인인 김재훈 변호사는 이날 오후 공수처에 11쪽 분량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김 변호사는 기자들과 만나 “이미 사실관계가 모두 드러나 있는데 도대체 향후 수사로 더 밝혀야 할 고발 관련 의혹이 무엇이냐”며 “조사가 필요하다면 신속히 일정을 잡아줄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고발장을 접수한 지난해 9월부터 6개월 이상 지난 지금까지 대체 무엇을 한 것이냐”며 “이렇게 사건을 방치할 거라면 출국금지는 왜 했느냐”고 했다.

이 대사는 지난해 집중호우 실종자를 수색하다 사망한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 군 관계자 8명에게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해 경찰에 이첩한 것을 부당하게 회수·재검토시킨 혐의(직권남용)로 고발돼 공수처가 수사 중이다. 핵심 피의자인 이 대사의 대사 임명과 출국을 둘러싸고 ‘수사 회피’ 논란이 제기됐다.

이 대사는 대사 부임 11일 만인 지난 21일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 명목으로 귀국했다. 총선을 앞두고 비판 여론에 부담을 느낀 정부가 일시 귀국시켰다는 관측이 나왔다.

김 변호사는 이 대사가 받는 혐의와 관련해 “국방부 장관이 ‘(혐의자에서) 사단장을 빼라’고 외압을 행사한 것처럼 보도됐는데 그런 말을 한 사실이 없다”며 “국방부 장관으로서 법령이 부여한 직무상 권한에 따라 정당하게 업무를 처리했고 그 어떠한 위법도 없었다”고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고발했지만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는) 수사가 아니어서 수사외압이라는 논리 자체가 성립될 수 없기에 고발 내용은 자체로 범죄가 될 수 없는 정치공세였다”고 했다.

김 변호사는 또 “(이 대사) 본인은 졸지에 ‘파렴치한 해외 도피자’라며 지탄을 받는 신세로 전락했다. 감내하기 힘든 치욕”이라며 “공수처는 이 대사에 대한 출국금지 해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함으로써 오히려 정치공세에 힘을 실어줬다”고 했다.

이 대사 측이 공수처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낸 것은 지난 19일, 21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 22일 이 대사에 대한 소환 조사는 당분간 어렵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법조계에선 공수처가 현 단계에서 이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하더라도 실익이 크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압수물을 분석한 뒤 하급자들을 먼저 불러 조사하고 윗선에 대한 조사로 나아가는 게 통상적인 수사 순서인데 공수처는 아직 압수물 분석을 완료하지 않았고 하급자에 대한 조사도 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