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생활치료센터 가동률 67%…"병상 확보해 백신 접종까지 시간 벌어야"

이창준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12명을 기록한 7일 오후 무더위 속 서울 강남구 강남구보건소에 설치된 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 있다.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12명을 기록한 7일 오후 무더위 속 서울 강남구 강남구보건소에 설치된 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 있다.연합뉴스

코로나19 ‘4차 유행’이 시작되면서 정부의 의료 및 방역 체계 대응 역량이 또 한번 시험대에 올랐다. 전문가들은 ‘진단-추적-치료(Test-Trace-Treat)’로 설명되는 ‘3T 전략’을 더욱 강력히 시행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처법이라고 했다. 특히 3차 유행 당시 발생했던 병상 부족 문제가 되풀이 돼서는 안된다며 생활치료센터를 중심으로 실제 이용가능한 병상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재훈 가천대 길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7일 “방역 수칙을 강화하는 한편 여태 해왔던 대로 병상 등 의료 역량을 다시 확충하는 것 외에 당장 뾰족한 수는 없다”며 “이 역시 백신 접종률이 충분히 오를 때까지 한 두달 가량 잠시 시간을 버는 의미”라고 말했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지금 당장 유행을 어떻게든 통제하기 위해서는 거리 두기와 진단 검사 등 기존에 하던 방식을 힘들어도 다시 해야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유행은 지난 3차 유행과 달리 상대적으로 중증 발전 가능성이 낮은 20~30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중환자 병상보다는 경증·무증상 환자가 입소하는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하는 것이 관건이다. 지난 6일 오후 8시 기준 국내 설치된 생활치료센터 정원은 총 6737명(수도권 5513명)으로 가동률은 전국 60.3%, 수도권의 경우 67%에 달한다. 수도권 생활치료센터의 수용 가능인원은 전날 기준 1821명에 불과해 하루 1000명 넘는 확진자가 계속 발생할 경우 수일 내 병상 부족 문제가 현실화 될 수 있다.

최 교수는 “그동안 확진자가 줄었던 만큼 생활치료센터를 비롯해 각 병원이 운영하던 코로나19 전담 병실을 (당장 이용할 수 없는 형태로) 바꿨을 가능성이 있는데 우선 그걸 빨리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병상을 확충한다고 해도 특정 수준을 넘어서면 확진자 발생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자택에서 치료하는 형태도 생겨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단 생활치료센터를 중심으로 의료 대응체계를 최대한 정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에 3개소, 서울시에 5개소 등 총 8개소의 생활치료센터 개소를 준비하고 있고 현재 활용 중인 시설도 입소 인원은 계속 확대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병상 확충 외에 진단 검사 및 역학 조사 역량도 더욱 확대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백신 접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기 전까지는 국내 방역의 기본 원칙으로 여겨졌던 ‘3T 전략’에 기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날 추가적인 수도권 방역 강화조치를 발표하며 젊은 층이 많이 몰리는 강남·홍대 등을 중심으로 서울시에 임시선별검사소 25곳을 추가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상업지구 주변 검사소는 주말 및 야간 시간까지 운영 시간이 연장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