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만에 ‘4차 대유행’ 왜… ‘방역’ ‘일상복귀’ 둘다 잡으려다 ‘방역 긴장’ 풀린 탓

김향미·이창준 기자
서울 구로역광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7일 많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212명으로 집계됐다. 박민규 기자

서울 구로역광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7일 많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212명으로 집계됐다. 박민규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학교·학원, 음식점, 백화점, 실내체육관 등 일상 공간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다. 수도권 감염 재생산지수는 1.25에 달해 앞으로 확진자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높으며, 당국은 최악의 경우 신규 확진자가 2000명까지 불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같은 확진자 폭증은 정부의 성급한 거리두기 완화, 그에 따라 느슨해진 방역 긴장감, 더딘 백신 접종 속도, 전파력이 강한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아직 30% 밖에 안된 백신 1차 접종률이 좀 더 높아지고 여름 휴가철이 끝날 때까진 거리두기를 완화해선 안 된다는 전문가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각종 백신 접종 인센티브는 물론 트래블버블(방역 우수국간 자가격리 면제) 추진을 통한 해외관광까지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등 지속적으로 완화 시그널을 보낸 것이 실책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지금의 거리두기 수준으로는 확산세를 꺾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수도권 일상 곳곳에서 전파

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7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수도권 중심의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어 4차 유행의 초입”이라고 진단했다.

지난해 초 신천지 교회를 중심으로 한 1차 유행, 보수단체의 서울 광화문집회 등을 중심으로 한 여름 2차 유행,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등에 따른 3차 유행이 모두 대규모 집단감염을 중심으로 진행된 것과 달리 이번 4차 유행의 경우 ‘일상 속 소규모 집단감염’이라는 점에서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젊은층 감염 비율이 높다는 점도 이번 4차 유행의 특징이다. 서울 신규 확진자 583명 중 20~30대 확진자가 286명으로 약 49%를 차지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집계를 보면 6월30일~7월6일 일평균 연령별 인구 10만명당 발생률을 보면 20~29세가 4.1%로 가장 높고 30~39세가 2.7%로 뒤를 이었다. 백신 접종률이 저조한 20~30대를 중심으로 일상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감염이 확산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언제, 어디서 감염됐는지 알지 못하는 환자 비율도 27.9%에 달한다.

서울 강남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선 지난 4일 직원 2명이 처음 확진을 받은 이후 이날 0시 기준 누적 확진자가 48명으로 늘었다. 서울 마포구 음식점·수도권 영어학원 관련 확진자(누적 314명)도 계속 늘고 있다. 인천 인주초등학교 관련 집단감염 확진자 수는 전날 17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가 43명으로 불어났다.

비수도권에서도 집단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다.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이날 오전 10시 기준 37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군은 400여명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진행, 90여명은 음성으로 확인됐고 200여명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전남 여수시 사우나와 관련한 확진자도 11명까지 늘었는데, 이 중 5명은 백신 1차 접종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규확진 5명 중 1명 이상이 델타 변이

백신 접종자 인센티브와 새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추진은 “오랜 거리 두기에 사람들의 수용도가 낮아진 상태”(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에서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메시지는 실제 방역 완화책을 추진하기도 전에 ‘방역 완화’라는 신호로 작용했다. 김탁 순천향대 감염내과 교수는 “거리두기를 완화하겠다는 것이 사람들에게는 ‘이제 괜찮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방역 완화책 발표에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했지만 새 거리두기 개편 전날인 지난달 30일 오후까지도 방역당국은 새 체제를 시행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다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받아들여 갑작스레 현 2단계 유예 조치를 내놓기도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현재의 유행 상황을 놓고 볼 때는 이러한 메시지 전달이 좀 더 효과적으로 됐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률을 빠르게 끌어올리지 못한 문제도 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감염병 특성상 확진자 규모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 사이에 백신을 그만큼 빠르게 접종못한 게 현 상황의 원인”이라고 짚었다. 이날 0시 기준 인구대비 백신 1차 접종률은 30.1%, 접종 완료율은 10.6%로 집계됐다. 1차 접종률만 보면 지난 5일 기준 20대는 10.5%, 30대는 20.5%인데 현재 젊은층 위주의 확산 상황을 막기엔 역부족인 상황인 셈이다.

백신 접종은 사실상 이달 말쯤 돼야 본격화한다. 여기에 델파 변이 감염(지난 4일 0시 기준 416명) 수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앞으로 당분간은 확산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중대본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 신규 확진자 5명 중 1명 이상이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최 교수는 “계절적으로 봐도 지난해 8월 유행 때보다 확진자 저점 규모(400~600명대)가 높다”면서 “확진자가 더 많이 늘어날 상황에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동안 대유행 때마다 시민들이 잘 대처해온 것처럼 거리두기 준수 등이 철저하게 이뤄지면 확산세가 잡힐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