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 “영국, 철수 정당화 위해 화장실 부각…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책임지겠다”

고귀한·강현석 기자

잼버리 파행 전북 책임에

김관영 부적절 해명 논란

김관영 전북도지사 “영국, 철수 정당화 위해 화장실 부각…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책임지겠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김관영 전북도지사(사진)가 “전북이 맡은 일에 문제가 생겼다면 전북이, 조직위원회가 맡은 일에 문제가 생겼다면 조직위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영국 대표단이 철수 이유를 정당화하기 위해 화장실 문제를 더욱 부각한 것도 있다”고 말했다.

새만금 잼버리 파행의 책임이 지방자치단체인 전북도로 집중되는 데 대한 반발로 보이지만, 전북도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는 점에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김 지사는 14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실은 정부와 조직위, 지자체의 업무분장과 구체적인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밝혀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새만금 잼버리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김 지사는 “지금껏 전북은 개최지로서 짊어져야 할 짐을 마다하지 않았다”면서 “세부 내용은 조직위, 전북도, 각 부처에 공식문서로 남아 있다.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말했다.

영국 스카우트 대원들의 철수 결정에 대해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 지사는 “영국 대표단이 철수 이유를 정당화하기 위해서 화장실 문제를 더욱 부각한 것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영지 내에 물건들을 배달하다보니 트럭들의 큰 바퀴자국이 남으면서 배수와 관계없이 물이 차 있었지만 텐트를 치는 데에는 문제가 안 됐다”며 “15㎝ 높이 이상의 팰릿을 세웠기 때문이다. 영국만 문제를 삼았다”고도 했다.

김 지사는 책임 공방과 별개로 잼버리 파행에 대해 “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마음의 상처를 입은 국민께도 깊이 사과드린다”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