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카인드

최준영‘책고집’ 대표

지난 1월, 보도사진 한 장이 장안의 화제였다. 함박눈이 쏟아지는 날이었다. 서울역에서 대통령의 새해 기자회견을 기다리고 있던 사진기자가 역광장에서 장면 하나를 포착했다. 신사 한 분이 노숙인에게 다가가 자신이 입고 있던 외투와 장갑을 벗어주고 돈까지 쥐여주는 모습이었다. 기자는 무엇에 홀린 듯 정신없이 셔터를 눌렀다. 기자가 신문사로 전송한 사진이 인터넷판에 오르자 삽시간에 퍼져나갔다. 한 장의 사진이 겨울 한파를 일거에 날려버렸다. 신사에게 외투와 장갑을 받은 건 노숙인 한 사람이었지만, 그로 인해 따뜻함을 느낀 건 수천, 수만의 시민들이었다. 그와 함께 산다는 게 자랑스러웠다.

최준영‘책고집’ 대표

최준영‘책고집’ 대표

그로부터 사흘 뒤 작은도서관 ‘책고집’으로 한 통의 편지가 날아왔다. 대전우체국 소인이 찍혀 있는 걸 봐서 대전역 주변에서 인문학 강좌를 들었던 내 친구(인문학 강좌로 만나 교류하고 있는 젊은 노숙인)가 보낸 게 아닐까 상상했다. 뜯어보니 다른 사람이 보낸 것이었다. 한 자 한 자 꾹꾹 눌러 쓴 손글씨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정성스럽게 쓴 글자가 편지지 네 장을 빼곡히 채우고 있었다. 실로 구구한 사연이 담겨 있었는데, 결론은 도와달라는 것이었다.

젊어 한때 실수로 교도소에 들어갔고, 무려 18년6개월을 복역한 뒤 지난해 말에 출소했다. 가진 돈 전부를 털어서 고시원에 ‘달방’(보증금 없는 월세방)을 얻었더니 밥 먹을 돈이 없다. 석방된 지 스무날이 넘었는데 밥이라곤 딱 두 끼를 먹었을 뿐이다. 대전역 근처에 쓰러져 있다가 우연히 집어 든 잡지에서 ‘최준영’이라는 이름을 발견했다. 교도소에 있을 때 교도관이 건네준 책을 통해 ‘거리의 인문학자, 최준영’을 알고 있었다. 반가운 마음에 역무원에게 어렵사리 스마트폰을 빌린 뒤 ‘책고집’을 검색해 주소를 알아냈다. 도와주면, 기필코 일어서겠다. 고마움 잊지 않겠다.

편지지의 끄트머리에 계좌번호가 적혀 있었다. 지체없이 그 계좌로 돈을 보냈다. 아껴 쓴다면 한 달 정도는 버틸 수 있을까 싶을 만큼이었다. 이것저것 따지며 깊게 생각했다면 보내지 않았을 것이다. 돈을 보내야 할 결정적 이유는 없었다. 보내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수두룩했다. 혹시 전문 꾼이 아닐까, 나쁜 버릇만 들게 하는 건 아닐까? 이렇게 도와준들 얼마나 도움이 될까? 오히려 자활의 의지만 꺾어버리는 건 아닐까? 밥값이 아니라 술값을 보태는 건 아닐까? 다행히도, 쓰나미처럼 밀려든 잡념들은 죄다 돈을 보내고 난 뒤에야 들이닥쳤다.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이런 글을 쓴다.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만 모르게 하고, 세상 모두에게는 부지런히 알리는 중이다. 딴엔 누군가에게 선행을 베풀었노라고, 내가 이리도 대범한 사람이라고. 아무려나 나는 요즘 즐겁고 설렌다. 언젠가 그에게서 연락이 올 것만 같다. 불쑥 내 앞에 나타나서 그동안 돈 좀 벌었다며 한턱내겠다고 말할 것만 같다. 즐거운 상상이다. 이미 충분한 대가를 받은 셈이다.

즐거운 상상이 즐거운 일상을 만든다. 나의 즐거운 상상이 또 다른 누군가를 즐겁게 해줄 수 있다고 믿는다. 우울증을 14일 만에 극복하려거든, 한 사람을 정해서 매일 그 사람을 어떻게 기쁘게 할 것인지 생각해 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까를 생각하는 것이 곧 사랑의 시작이고, 성장의 시작이며, 뜻하지 않게 자기 안의 우울증을 극복할 비결이다. 심리학자 아들러의 말이다.

사람은 ‘사람(人)+사이(間)’다. 우리는 누군가의 사이에 존재한다. 사이는 관계다. 관계를 만들어주는 것이 이웃이다. 이웃이 있어 우리는 비로소 사람이다. “사실 사람들은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커다란 고통도 참아낸다.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는 데 온 힘을 쏟는다.”(<휴먼카인드>, 243쪽) 그걸 외면하지 말자고, 뤼트허르 브레흐만은 그리도 방대한 책을 냈나 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