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두원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요리는 언제 누가 처음 시작했을까요? 요리는 다른 동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인간만의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진화하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요리도 등장했을 것입니다. 요리라는 행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 가지 특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불의 사용’입니다.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요리에서 불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요리를 그토록 맛있게 만드는 맛과 향 그리고 식감 등은 식재료를 가열할 때 일어나는 여러 물리적·화학적 변화들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요리의 등장은 아마도 불의 사용과 함께였을 것입니다. 불은 이미 태초부터 이 지구 상에 존재했습니다. 가끔씩 내리치는 번개에 의해, 때로는 다른 원인에 의해 자연적으로 불이 나곤 했던 것이죠. 하지만 불을 발견한 것과 그것을 통제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프리카 케냐 북부 ‘쿠비 포라’ 지역에는 150만년 전 원시 인류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인위적으로 불을 피운 흔적과 불에 탄 동물의 뼈 등이 발견됐습니다. 인류가 불을 통제했음을 보여주는 고고학적 증거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요리가 시작된 증거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산불과 같은 자연적인 화재로 타버린 동물의 흔적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이스라엘의 한 연구팀이 불을 사용한 요리의 직접적 증거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요르단강 근처 한 구석기 유적에서 78만년 전쯤으로 추정되는, 불에 탄 생선의 이빨 화석들이 대거 발굴된 것입니다. 이 화석에는 300도 정도에서 천천히 익혔을 때 나타나는 특징들이 남아 있었습니다. 추정컨대 아마도 흙으로 화덕을 만들고 그 안에서 생선을 익혀 요리로 만들었을 것입니다.

인류 진화의 해부학적 특징은 요리의 등장 시점을 더 이전으로 끌어올립니다. 대략 180만년 전쯤 인류의 진화는 큰 폭으로 일어났는데, 그중에서 뇌가 커지고, 소화기관이 짧아진 점이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하버드대 인류학과 리처드 랭엄 교수는 그 원인으로 불을 사용한 요리를 지목했습니다. 요리를 통해 음식의 소화흡수율이 높아지자 소화기관이 길어질 필요가 없어지고, 그 대신 더 큰 뇌를 갖는 방향으로 진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이 주장에 따르면 고고학적 증거보다는 다소 앞선 180만년 전쯤이 최초로 요리가 발명된 시점입니다.

2012년 브라질의 호우젤 박사는 한 가지 재미있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고릴라, 침팬지, 오랑우탄 등은 뇌를 가동하기 위해 8시간 정도 계속 먹어야 합니다. 인간은 뇌가 더 크기 때문에 그 시간이 무려 9.3시간에 이릅니다. 물론 생식을 할 경우입니다. 그런데 불을 이용한 요리는 소화흡수율을 높임으로써 그 시간을 대폭 줄여 주었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 동안 식사를 하시나요?

요리를 통해 우리는 다른 동물들에 비해 훨씬 많은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여유 시간을 활용해 창의성을 키우고 지식을 쌓아가며 찬란한 문명을 이뤄냈습니다. 이 정도면 요리야말로 가장 인간다운 행위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임두원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임두원 국립과천과학관 연구관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