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가을 마라톤에 도전, 어제의 나를 극복해 보세요

김원식 전 올림픽 국가대표 마라토너·스포츠 해설가

마라톤은 42.195㎞의 거리를 두 시간 이상 쉼 없이 달려야 하는 스포츠다. 두 시간 이상 긴 거리를 달린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인간의 신체적인 한계에 도전하는 것이다. 마라톤을 ‘올림픽의 꽃’이라고 하는 것은 체력·기술·정신력을 고루 갖춰야 결승점에 도달하는, 난도가 가장 높은 경기임을 자타가 공인하기 때문이다. 마라톤은 쉬지 않고 꾸준히 달려야 하고 달리는 동안 숱한 좌절과 시련을 겪어야 한다. 주저앉고 싶은 심정을 억누르며 골인 지점을 향해 처절하게 돌진해야 한다. 자기와의 싸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경기다.

김원식 전 올림픽 국가대표 마라토너·스포츠 해설가

김원식 전 올림픽 국가대표 마라토너·스포츠 해설가

마라톤 경기는 열리는 대회마다 장소와 지형이 다르고 고온에서 영하까지의 날씨, 평탄한 길부터 가파른 언덕길까지 코스가 각양각색이다. 사전에 코스를 면밀하게 체크해서 구간별 속력을 계산하고, 자신의 장점인 스퍼트를 실행할 지점을 겨냥해두고 거기에 맞는 체력안배를 염두에 두는 등 치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필자는 선수 시절에 기록 단축을 위해 훈련 외에도 온갖 좋은 음식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준비했었다. 대회 날짜가 다가오면 신경이 더욱 예민해져 숙면을 취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다. 당일은 긴장한 탓에 화장실도 자주 가곤 했다. 대회 당일 식사는 경기 3시간 전에 마친다. 출발 1시간 전에는 진한 커피 한잔을 마시고, 긴장감을 줄이기 위한 청심원, 체력 유지를 위한 영양제를 먹으며 철저하게 준비했었다

기록을 다투는 전문적인 선수가 아니고 순수한 아마추어라면 기록을 단축하는 재미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상 없이 안전하게 즐기면서 달리는 것이다. 충분한 준비운동과 꾸준한 연습을 통해 달리는 요령을 익힘으로써 자신만의 자세와 페이스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 초보 마라토너라면 단순히 완주가 목표라는 생각으로 여유를 갖고 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레이스 중에 신체에 이상 증상을 느끼면 달리기를 멈추고 주변 사람이나 레이스 패트롤을 찾아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흔히 고독한 싸움이라고 하지만 사실 수많은 사람이 앞에도, 뒤에도 그리고 좌우에도 나와 똑같이 고통을 참으며 묵묵히 달려간다. 오르막길을 죽을힘을 다해 넘어서면 탁 트인 시야와 함께 내리막길도 눈에 들어온다. 체력은 고갈되어 바닥이지만 정신은 맑아지고 기분도 상쾌해진다.

마라토너들은 30㎞ 지점을 ‘마의 벽’이라고 한다. 고통이 몰려오기 시작하고 체력은 한계점에 이른다. 이때 포기하는 대신 이를 악물게 하는 것은 결승선을 맨 먼저 통과하는 장면이다. 환호하는 관중도 관중이지만 자신의 모습이 너무도 자랑스러워지기 때문이다. 결승선을 통과할 때의 쾌감과 성취감은 어쩌면 이 세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일지도 모른다. 이 가을에 42.195㎞를 달리면서 생각하고, 생각하면서 달리고 자신을 돌아보기를 권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