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뛰는 물가 못 미친 중위소득, 취약계층 돌봄 사각지대 없어야

보건복지부가 29일 중앙생활보장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기준 중위소득을 4인 가구 기준으로 올해보다 5.47%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인 기준 중위소득은 생계·주거·의료·교육급여 등 취약계층의 지원 대상·금액을 결정하는 기준이다. 벼랑 끝에 놓인 취약계층에겐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으로, 기준 중위소득이 오를수록 각종 복지제도 수혜 대상도 늘어난다. 내년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약 9만1000명이 추가로 혜택을 받는다.

정부는 내년도 인상률이 2020년 기준 중위소득 산정방식 개편 이후 처음으로 원안(5.47%)대로 반영된 점과 2015년 맞춤형 급여체계 전환 이후 최고 수준이라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인상률만 보면 정부가 예상한 올해 물가상승률(4.7%)과 내년 최저임금 인상률(5.0%)보다 높다. 하지만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최고 수준 인상률이라는 데 만족할 때가 아니다. 지난달 12년 만에 6%대를 기록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이번 달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추세라면 향후 더 올라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기준 중위소득은 여전히 통계청이 실제 소득을 조사해 산출하는 중위값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기준 중위소득과 실제 중위소득 간 괴리가 클수록 지원대상이나 금액이 제대로 반영될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복지정책 확대를 국정과제로 제시하면서 생계급여 수급 기준을 기준 중위소득의 30%에서 35%로, 주거급여 기준은 46%에서 50%로 올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결정과정에서 주거급여 기준을 47%로 올렸을 뿐 생계급여 기준은 손 대지 않았다. 여전히 갈 길이 멀고, 정부가 추진하는 부자감세 정책과 팍팍해질 재정으로 약속을 이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정부는 이번 결정을 취약계층의 돌봄 사각지대가 없도록 사회복지망을 확충해야 하는 계기로 삼아 실질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