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리위원·비대위원장이 ‘짜고치는 징계’, 누가 수용하겠나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준석 전 대표 징계를 두고 당 윤리위 부위원장인 유상범 의원과 상의한 문자메시지가 19일 포착됐다. 의원총회 참석 중 사진기자 카메라에 찍힌 휴대전화 화면에서 정 비대위원장은 “중징계 중 해당 행위 경고해야지요”라는 문자를 보냈고, 유 의원은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했다. 당 윤리위는 전날 긴급 회의를 열어 이 전 대표가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 중에 윤석열 대통령과 당 기구를 비난했다고 추가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윤리위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정적으로 의심받을 일이 일어났다.

파장이 일자 정 위원장은 “(메시지는) 8월13일에 보낸 것이고, (그때는) 평의원이었다”고 했다. 이 전 대표가 “대선 당시 양의 머리를 흔들며 개고기를 팔았다”고 기자회견한 날 보낸 문자라는 것이다. 유 의원도 “(제명 얘기는) 개인적 견해를 밝힌 것”이라고 했다. 설사 한 달 전 일이더라도 ‘윤핵관 맏형’이 압박하고, 윤리위 핵심 인사가 제명을 예단한 대화는 부적절하다. 정 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리위 일에) 누구도 관여·개입하거나 영향을 줄 수 없다”고 했다. 출근길에 만난 기자들에게도 윤리위와 소통한 것이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했다. 그래놓고 유 의원과 “점심하자”고 문자하다 과거 메시지까지 공개된 것이니, 스스로 윤리위 관여·외압 의혹을 키운 격이 됐다. 이날 유 의원의 윤리위원 사퇴는 당연한 귀결이다.

이 전 대표를 소환 조사한 경찰이 조만간 사건을 송치하면 그에 대한 추가 징계 논의는 개시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경찰 처분이나 오는 28일로 잡힌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판결도 있기 전에 추가 징계부터 서두르는 모양새가 됐다. 이 전 대표의 당원자격을 없애 비대위 설치까지 무효로 본 법원 판결에 영향을 주려는 건 아닌지 묻게 된다. 대통령과 윤핵관을 ‘양두구육’과 ‘신군부’로 비난한 걸 징계하려는 것도 표현의 자유를 과도하게 옭아맨다는 논란을 일으킨다.

당 윤리위의 추가 징계는 제명이나 탈당권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문자 파동은 윤핵관과 윤리위가 답을 정해놓고 ‘짜고 친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이 전 대표가 추가 소송을 예고해 집권당 내홍은 장기화할 조짐이다. 국민의힘은 국민적 냉소가 커지는 걸 직시하고, 이 전 대표 징계와 비대위 문제를 정도와 순리로 풀어가기 바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