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두환 전 대통령 명복 빈다···조화·조문 계획 없다”

박홍두·정대연 기자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는 23일 전두환씨 사망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 같은 청와대 입장을 전했다. 전씨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군부의 유혈 진압에 사과하지 않은 것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변인은 “청와대 차원의 조화와 조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 같은 입장이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추모 메시지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통령의 뜻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전씨에 대해 ‘전 대통령’이라는 호칭을 직접 썼는지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직접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전씨) 유가족이 가족장을 치르기로 한 것으로 안다”면서 정부가 가족장을 실무적으로 지원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노태우 전 대통령이 사망했을 당시에는 5일 간 국가장이 치러졌다. 노 전 대통령 사망 이튿날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조문을 갔다. 이날 청와대 브리핑 제목도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대변인 브리핑’으로 지난번 ‘노태우 전 대통령 추모 관련 대변인 브리핑’과 차이가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 차원에서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전 전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진상 규명에 협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사망 이튿날인 지난달 27일 추모메시지를 내고 “노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