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마라톤 회담’ 제안하며 야당에 원 구성 압박

조미덥·조문희 기자

큰 양보 없이 대야 공세는 그대로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 8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진행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 8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진행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1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이 20일 이상 지연된 가운데, 거대 여야가 20일 또다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이번 주 안에 담판짓는다는 각오로 협상하자”며 ‘마라톤 협상’을 제안한 후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이 이뤄졌지만 협상 성과는 없었다. 국민의힘은 이날 협상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장 자리 일부를 양보하겠다는 협상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언석 국민의힘,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1시간 가량 회동했다. 진 원내수석은 회동을 마친 뒤 “입장은 충분히 들었지만, 여전히 큰 진전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진 수석은 “아침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께서 ‘마라톤 협상을 하자, 금주 중 원구성을 결판내자’고 해서, 입장이 뭔지 구체적으로 들어보기 위해서 송 수석께 연락해 뵙자고 청했다”며 이날 회동 계기를 설명했다. 그는 “유감이지만 아직도 양당의 의견 차이가 매우 크다”며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했다. 양당 원내수석은 내일(21일) 재차 만남을 가질 계획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 앞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공백이 20일 넘게 지속되고 있다. 우리 국회가 민생위기를 외면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민주당에 원구성 협상 마무리를 위한 마라톤 회담을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주 안에 반드시 담판 짓는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하겠다”며 “민주당은 지체없이 회담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고위원들은 민주당을 향해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라고 압박했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원 구성 불발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헌절에는 주인 없는 국가기념일이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민주당을 겨냥해 “자당의 전 원내대표가 사인한 것까지 안면몰수식으로 모른 척하고 법사위원장에 집착하는 속사정이 무엇일까 참 의아하다”고 말했다. 윤영석 최고위원도 “민주당은 다수 의석을 국민의 민생을 살리는 데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새 정부를 흔들기 위한 발목잡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기로 한 약속을 즉시 이행해 야당으로서 책임감과 소명감을 갖고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여당이 통 큰 양보를 해서라도 야당을 설득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당내에서 들리지 않았다. 민생 위기에 대응해 국회를 가동하려는 적극적 접근은 두드러지지 않은 반면 민주당을 향한 공세는 더욱 강해졌다. 여당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이어 2019년 일어난 ‘탈북어민 강제북송사건’의 진상규명 의지를 피력하며 야당과 문재인 정권을 공격했다. 협상은 말뿐, 실제 ‘이번 주 안에 담판짓는다’는 ‘각오’는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 대목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민주당이 원 구성과 관련이 없는 다른 요구를 여럿 하고 있어서 협상에 진척이 없는 것이다. 원 구성 협의하는 자리에선 그 얘기만 해야하지 않나”라며 “우리는 상임위원장 자리 일부를 양보하는 안을 가지고 협상에 임했다”고 했다.

지난달 30일 21대 국회 전반기 임기가 종료된 이후 국회는 22일째 ‘공백 상태’이다. 양당이 원 구성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법사위원장 자리 갈등이다.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 몫이고, 민주당 몫 국회의장과 함께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민주당은 ‘우선 국회의장단을 선출한 다음, 법사위원장 자리는 누가 가질지 다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민주당 일각에선 체계·자구 심사권 등 법사위 권한 축소를 전제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양보하겠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국민의힘은 이 같은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응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