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상상황” 선언…의총서 ‘비대위 전환’ 결론

조미덥·조문희 기자

전국위 의결 진통 예상…윤 대통령에 “당무 개입 입장 밝혀야”

국민의힘이 1일 의원총회에서 당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친이준석계 최고위원들이 사퇴를 거부하자 지도부가 다수 의원의 힘으로 돌파하기로 한 것이다. 비대위 전환 논란은 ‘비상상황’이라는 정치적 선언으로 뭉뚱그렸다. 이준석 대표 측이 절차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비대위 위상과 인적 쇄신 방향에 대한 이견도 커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최고위원들 사퇴로 당이 비상상황이라는 의견에 극소수를 제외하고 모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의총에는 전체 의원 115명 중 89명이 참석했다. 이 대표 측근인 김웅 의원만 반대 의사를 표현했다.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대행직 사퇴 및 비대위 전환 추진을 선언하고, 최고위나 전국위 의결을 타진했지만 친이준석계인 김용태·정미경 최고위원과 전국위원회 의장인 서병수 의원이 반대하자 의총을 열어 반대파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 대행은 의총에 앞서 초선 모임 운영위원, 재선·중진 의원들과 만나 비대위 전환에 동의를 구했다.

문제가 된 당헌 규정은 ‘비상상황’ 선언으로 해결점을 찾았다. 비대위 전환 요건을 규정한 당헌 96조 1항은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라고 돼 있다. 이 대표는 궐위가 아니고, 당 사무처가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해야 최고위 기능이 상실된다고 해석해 논란이 있었다. 권 대행은 이 대표가 징계를 받아 ‘사고’ 상태이고 최고위원 9명 중 5명이 사퇴 의사를 표명해 ‘비상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친윤석열계 의원들은 의총 결과에 밝은 표정이었다. 장제원 의원은 “비상상황이라는 데 대해 의원들 모두 합의한 것 같다”고 말했다.

비대위 출범까진 최고위 의결과 상임전국위 및 전국위 의결 절차가 남았다. 김 최고위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 ‘비상’이라는 수사로 국민과 당원이 부여한 정당성을 박탈하겠다는 생각은 민주주의의 역행”이라고 했다. 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당헌·당규상 당대표가 사표를 내기 전까지 비대위 및 조기 전당대회를 할 수 없다”고 여전히 비대위 전환에 반대하는 의견을 밝혔지만, 의총에서 총의가 모인 만큼 최고위 의결 등을 통해 소집하면 상임전국위 및 전국위를 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SNS에서 “사퇴 선언을 했지만 사퇴서는 안 냈으니 최고위원들을 모아 ‘최고위원들이 사퇴해 비상상황’이라는 이야기를 표결한다는 자체가 제가 1년간 경험해온 논리 수준”이라며 “그 와중에 숫자 안 맞아서 회의 못 여는 건 양념같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사퇴 선언을 한 최고위원들이 표결해야 비대위로 전환되는 상황을 비꼰 것이다. 이 대표가 복귀할 수 없게 된 결과에 사법적 절차를 밟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