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얻자고…’ 종부세 정책 뒤집는 민주당

박홍두 기자

다주택자 과세 기준 ‘6억→11억으로 완화’ 금주 내 입법 추진

“송영길 공약 실질화할 것”…부동산 정책 ‘오락가락’ 비판도

더불어민주당이 16일 다주택 소유자의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을 기존 ‘보유주택 공시가격 6억원’에서 ‘11억원’으로 완화하는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실상 다주택자의 종부세 부과 기준을 1주택자와 동일하게 하는 식이다. 6·1 지방선거의 승부처인 수도권의 부동산 표심 공략을 위한 ‘감세 입법’으로 풀이되지만 당 안팎에선 문재인 정부 때의 부동산세제 강화를 통한 안정화 기조를 스스로 뒤집으며 오락가락 정책으로 부동산시장에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의원총회를 마친 후 브리핑에서 “다주택자도 11억원 이상 구간부터 부과될 수 있도록 해 1주택자와 일치시키는 정책을 보고했고, 관련 입법을 조기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공식 당론 채택 절차는 밟지 않았지만, 조기 입법을 당론화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며 “가급적 이번주 내로 입법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는 앞서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추진 의사를 밝혔던 내용과 같은 것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송 후보의 제안이 실질화될 수 있도록 당이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공시가격 6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의 재산세 부담 상한율을 현행 30%에서 10%로 제한해 일정 비율을 초과해 늘어나지 못하도록 한도를 두는 정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공시가격 3억원 이하 주택의 세부담 상한율은 5%, 3억원 초과~6억원 이하는 10%, 6억원 초과는 30%인데, 6억원 초과 구간을 없애고 3억원 초과 주택은 모두 10%를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캡(상한선)이 30%에 씌워져 있다 보니, 집값이 올라갈 때는 3년이면 거의 더블로 재산세가 뛰는 문제가 있다”며 “집값이 오르더라도 실현되지 않은 이익이다 보니 월급 생활자 입장에서 재산세가 뛰면 감내 가능한 수준을 뛰어넘는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부동산 신규 계약 때 임차료 상승률 5% 제한 규정을 준수한 ‘착한 임대인’에게 보유세를 50% 감면해주는 정책도 조기에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부동산 감세 정책 기조 전환은 6·1 지방선거의 ‘수도권 민심 올인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민심 이반 등으로 인한 대선 패배 이후 두 달 만에 치러지는 첫 선거인 만큼 부동산 감세를 통해 수도권 민심을 집중 공략하고 나선 것이다.

다만 이 같은 감세 정책 기조 전환을 놓고 당내에선 우려도 적지 않게 나온다.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세제 강화 기조를 스스로 뒤집는 것인 데다 사실상 부동산세제로선 국민의힘 측 기조와 다를 바 없는 ‘우클릭’ 성향이 담겨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민주당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부동산 민심이 좋지 않은 건 맞지만 일관성 없는 입법은 정책과 정당에 대한 신뢰를 낮출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