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간 이재명 “5·18 부정하는 반역 집단 심판을”

김상범·김윤나영 기자

여당 겨냥 “5·18 가해자 후신”

윤 정부엔 “집에 가라고 해야”

‘비례 투표 몰빵론’ 거듭 강조

<b>광주시민과 하이파이브</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 상점가를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광주시민과 하이파이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 상점가를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성동훈 기자 zenism@kyunghyang.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호남을 방문해 국민의힘을 ‘5·18민주화운동 진압 가해자의 후신’ ‘반역의 집단’으로 규정하며 정권심판론에 불을 댕겼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는 “국민을 대리할 자격이 없다. 집에 가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가해자의 후신들인 국민의힘은 ‘5·18 정신을 계승한다,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게재하겠다’고 하지만 5·18이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라는 주장을 계속한다”며 “5·18 역사 자체를 부정하는, 그 정신 나간 반역의 집단을 반드시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어 광주 전남대 후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 선도국가였던 대한민국이 단 2년 만에 독재화가 진행 중인 나라로 국제적인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며 “대통령 심기를 거스르면 ‘입틀막’ 하고 언론을 상대로 ‘칼틀막’ 협박까지 서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남대 앞에서 시민들을 만나서도 “권력이 뭐라고, 아무 죄 없는 사람들을 대검으로 찌르고 곤봉으로 뒤통수를 내려치고 총으로 쏴서 죽이고, 그러고도 대체 제대로 책임졌나. 그 험한 짓을 한 정치집단이 바로 국민의힘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군산 근대문화역사거리에서도 기자회견을 열고 “주인을 탄압하면 종이 아니라 침략자 아닌가. 본분을 잃어버린 일꾼들은 해고해야 마땅하다”며 “‘좀 잘해라, 정신 차려라, 너 그러면 안 된다’ 수없이 말로 해도 안 되면 회초리로 치고, 그래도 안 되면 ‘너는 이제 국민을 대리할 자격이 없어. 집에 가’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국격을 훼손하고 나라 망신시키는 게 대체 대통령이 할 일인가”라며 “무능하면 가만 있기라도 하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윤 대통령 임기 단축을 시사함으로써 조국혁신당과 선명성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전남대 후문 앞 기자회견에서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대해 질문받고 “더불어민주연합으로 담을 수 없는 부분은 조국혁신당으로 담되, 중요한 건 1당이 반드시 민주당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과반수를 독자적으로 해야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 강력한 입법 추진, 국정 감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충남 논산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영부인에게 여사라고 호칭을 안 붙였다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징계까지 한다. 마리 앙투아네트인가”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