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여권 ‘구멍 숭숭’

박순봉 기자

합의 사흘 만에 번복하며

내부 소통 부재·갈등 노출

국민투표 놓고도 불협화음

차기 여권이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추진 대응에서 총체적인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안을 합의했다가 사흘 만에 번복했다. 이 과정에서 내부 소통 부재와 지도부 갈등 양상이 노출됐다. 검토 없이 제기한 국민투표는 논란만 낳고 있다.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검수완박 대응을 두고 당내에선 볼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가장 큰 불만은 지난 22일 권성동 원내대표가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안에 합의했다가 지난 25일 번복한 과정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28일 “여론도 유리한 상황이었는데 합의 번복으로 불리해졌다”고 말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는 “합의가 뒤집힌 건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하는 정도의 무게”라고 말했다.

합의 파기 과정에선 의사 소통 문제점이 드러났다. 권 원내대표가 합의하고, 이준석 대표가 문제제기하고, 윤 당선인이 뒤늦게 반대 입장을 내놓은 그림이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중요 사안을 권 원내대표가 (당선인에게) 보고하지 않았을 가능성은 없다”며 “(합의 후) 분위기가 안 좋으니 뒤집은 것이다. 윤 당선인이 권 원내대표에게 빚졌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지난 24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합의안 재논의를 밝힌 것을 당내 갈등 표출로 보는 시각도 있다. 국민의힘 다른 관계자는 “이 대표와 ‘윤핵관’(윤 당선인 핵심 관계자)의 2차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합의 번복 뒤 대응도 졸속이란 평가가 나온다. 권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연좌 농성 선포식을 한 뒤 농성에 돌입했다. 연좌 농성은 저녁 국회 본회의 소집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언급한 검수완박 법안 국민투표도 사전 검토 여부에 의문이 제기된다. 장 실장은 국민투표 방안을 기자들에게 불쑥 꺼냈다. 국민투표 부의 권한을 가진 차기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국민투표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장 실장이 선관위에 사전 문의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이를 두고 당선인 측이 여론 ‘간보기’를 한다는 시각도 있다.

국민투표 제안을 두고 당선인 측과 당 사이 불협화음도 불거졌다. 장 실장은 전날 오후 3시30분쯤 국민투표 검토를 언급했다. 권 원내대표는 오후 4시15분쯤 “처음 듣는 얘기”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인수위 당직자의 고육지책 아이디어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