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윤핵관, 이준석 숙청에 경찰 이용···국기문란”

박홍두 기자    탁지영 기자

‘윤핵관·경찰 접촉’ 보도에 “공권력 사유화”

“감사원의 무차별 보복 감사는 직권 남용”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의원이 경찰 고위급 인사를 만난 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수사에 속도가 붙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내부고발이 사실이라면 윤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집권여당 당대표 숙청의 수단으로 경찰력을 이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보도에 따르면 윤핵관이 여권 인사 소개로 두 차례에 걸쳐 이준석 전 대표 수사에 손을 댈 수 있는 고위급 경찰 인사를 만났다고 한다”며 “당권투쟁을 위해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명백한 권한 남용이자 국기 문란에 해당되는 공권력 사유화”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야간조사라도 해라’ ‘포괄일제 적용을 검토하라’는 구체적 수사 지시를 내렸다는 후속 증언도 나왔다”며 “윤석열 정권이 불법 시행령 꼼수로 경찰국을 신설하고 밀정 의혹을 받는 경찰국장을 왜 임명했는지 시간이 지날수록 이유가 선명해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명운을 걸고 내부 고위급 인사가 어떤 이유로 윤핵관을 만났고 어떤 정치적 검은 거래가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경찰이 국민이 아닌 정권의 안위를 지키는 도구로 전락하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해 관련 의혹을 밝히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수급,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한 감사를 추진하고 나선 데 대해선 “윤석열 정권을 향한 권력기관들의 충성경쟁으로 감사원까지 본연의 책무를 잊고 전 정부 보복감사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더니 윤석열 정권에서 권력기관은 법보다 충성이 먼저인가 보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전 정권 임기제 기관장을 대상으로 한 감사원의 무차별적 표적·보복 감사는 직권 남용 소지가 크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헌법기관이자 독립기구인 감사원이 법적 의무를 위반해 정치 감사, 표적 감사에 치중하더니 내부는 곪아 터지고 있다”며 “유병호 사무총장은 행동강령 위반 혐의로 특별감찰 대상에 올랐다. (유 총장은) 죄 없는 내부 구성원들 겁박할 것이 아니라 특감에 성실하게 임하고 부정행위 밝혀지는 대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