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리어트 미사일부대 찾은 한덕수 “무인기 도발 경계태세 강화”

박광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연말 국군장병 위문을 위해 서울 공군 제3미사일방어여단 8787부대를 방문해 국군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연말 국군장병 위문을 위해 서울 공군 제3미사일방어여단 8787부대를 방문해 국군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미사일부대를 방문해 “군은 무인항공기나 드론을 비롯한 어떤 형태의 도발에 대해서도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경계태세를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에 있는 공군 제3미사일방어여단 8787부대를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총리실에 따르면 공군 제3미사일방어여단은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최초로 도입한 부대다. 적 미사일과 항공기 공격에 맞서 서울 등 수도권과 서북도서 지역을 최일선에서 방어하고 있다. 올해 북한 미사일 도발 등에 대응해 올해 약 300회의 작전을 수행했다.

한 총리는 8787부대 장병들을 격려하고, 부대 현황과 패트리어트 미사일 작전 현황 등을 보고받으며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26일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에 대한 군의 대응을 지적했다. 그는 무인기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일부 문제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언급하며 “어떠한 위협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달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혹한의 날씨에는 건강하게 근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상 급변 등의 상황에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또 “북한 무인기의 수도권 영공침범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라며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

한 총리는 “금년에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포함한 많은 도발 행위가 있었으나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어떠한 불순한 시도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 총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국내외 안보현장에서 국가방위에 헌신하고 계신 장병 여러분께 뜨거운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한다”며 “정부는 장병 여러분의 헌신이 헛되지 않도록 군 급식개선, 급여 인상 등 복무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부대 방문을 마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평화는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는 힘이 있을 때 지속가능하다”며 “지금은 위협에 단호히 대응할 수 있는 강한 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연말 국군장병 위문을 위해 방문한 서울 공군 제3미사일방어여단 8787부대에 패트리엇 미사일이 배치돼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연말 국군장병 위문을 위해 방문한 서울 공군 제3미사일방어여단 8787부대에 패트리엇 미사일이 배치돼 있다. 연합뉴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