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100일 회견

이준석엔 “민생 챙기느라…” 지지율엔 “민심 받드는 게 중요”

심진용·유설희 기자

회견 안팎

들리는 건…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인왕시장에서 17일 상인들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방송을 켜놓은 채 일을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들리는 건…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인왕시장에서 17일 상인들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방송을 켜놓은 채 일을 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50분 중 성과 보고에만 19분 할애…민감한 질문은 즉답 피해
출근길 문답 지속 여부엔 “비판받는 대통령 문화 만드는 과정”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대통령에게 듣는다’라는 이름으로 약 50분간 진행됐다. 내외신 기자 120여명이 회견에 참여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100일을 돌아보는 모두발언을 먼저 했고,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모두발언은 19분, 질의응답은 29분간 진행됐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질문자를 지명했다. 모두 12개 질문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대체로 막힘 없이 질문에 답변했지만 지지율 하락, 여권 내홍 등 민감한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지지율 하락 원인을 세 가지만 꼽아달라’고 구체적 답변을 요구한 SBS 기자의 첫 질문에 윤 대통령은 “세 가지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지율 자체보다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여권 내부 갈등에 대해서도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최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대통령 비판을 언급하며 ‘여당 집안싸움이 계속된다면 국정운영에도 부담이 될 텐데 어떻게 보느냐’는 채널A 기자 질문에 윤 대통령은 “민생 안정과 국민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의 정치적 발언을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다”고 답했다.

회견에서는 노동 관련 질문이 많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노동개혁을 어떻게 풀어나갈 계획이냐’는 머니투데이 기자 질문에 노동법 개정, 노동시장 유연화·양극화 개선 등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 답변에만 2분50초를 할애했다. 답변 중 가장 길었다.

윤 대통령은 다른 노동 관련 질문에도 추가 답변까지 자청했다.

한국경제TV 기자가 ‘노조 대응 관련 법과 원칙 외에 다른 복안이 있느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법과 원칙이라는) 합의된 방식을 지키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로 답했다.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관련 질문도 나왔다. ‘논란도 있는데 계속할 것이냐’는 뉴시스 기자 질문에 윤 대통령은 “허허”하고 웃으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계속하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출근길 문답 중단 건의도 많이 있었다면서도 “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비판받는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라고 자평했다.

윤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나 ‘내부총질’ 문자메시지 관련 질문은 나오지 않았다. 50분의 회견 시간을 감안하면 모두발언이 길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질문시간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키워드 중심의 준비 자료만 가지고 모두발언을 진행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한·미 정상회담, 소득주도성장 폐기 등 100일간의 성과보고 형태의 모두발언이 19분간 지속됐다. 취임사, 광복절 경축사보다 모두발언이 길었다. 외신기자 질문자로 미국 ABC와 CNN, 일본 요미우리신문 3개사가 지목됐다. 지역지 질문은 부산엑스포 유치와 관련한 부산일보 1개사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